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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플라멩고로 그린 한(恨)…"이제는 해야 할 이야기"

기사입력 : 2018년10월23일 18:27

최종수정 : 2018년10월23일 18:27

1930년대 스페인의 가부장적 가정이 그리는 억압과 폭력의 비극
정영주·황석정·이영미·김국희·전성민 등 10명의 여배우 출연
내일부터 11월12일까지 우란문화재단 우란2경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한국에 와서 (정)영주 배우에게 '한'(恨)이란 단어를 배웠다. 한국의 '한'이 이 공연과 잘 맞는 콘셉트라고 생각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우란문화재단에서 열린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프레스콜에서 배우들이 열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가 24일 아시아 초연을 앞두고, 23일 오후 우란문화재단 우란2경에서 전막 시연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했다. 구스타보 자작 연출은 "주제나 문화가 한국 사회와 잘 맞는다. 한국에 와서 고향을 찾은 듯하다"며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베르나르다 알바'는 20세기 스페인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극작가 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Federico García Lorca)의 희곡 '베르나르다 알바의 집'을 원작으로, 마이클 존 라키우사(Michael John LaChiusa)에 의해 뮤지컬로 재탄생된 작품이다. 연출을 맡은 구스타보 자작은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린', '파리의 연인', '살짜기 옵서예', '시라노' 등을 통해 이미 한국 관객과 만난 바 있다. 더욱이 스페인어권인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작품에 대해 누구보다 탁월한 해설 능력을 보인다.

구스타보 자작 연출은 "한국 배우들의 특별한 점은 '베르나르다 알바'가 가져야 하는 열정들을 모두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 열정이 너무 대단해서 한국에서 일하는 게 항상 즐겁다"고 소감을 전하며 "리딩할 때 원작을 같이 읽으며 한국 사회와 맞는 부분을 찾으려 했다. 배우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이해하고 나누면서 한국 감성에 맞게 찾아갔다. 이 작품에는 집안에서 억압된 여성들, 바깥에서 열려있는 남성들 이야기가 담겼다. 베르나르다 알바의 집을 통해 자유를 갈망하는 소리가 현재 전 세계에서 부르짖는 자유를 외치는 소리와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우란문화재단에서 열린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프레스콜에서 배우들이 열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1930년대 초 스페인 남부의 한마을에 사는 권위적인 가장 베르나르다 알바와 다섯 딸, 집안의 관리인 등 10명의 여성의 이야기가 담긴다. 두 번째 남편의 죽음 후 극도의 절제된 삶을 강요하는 가운데, 첫째 딸 앙구스티아스는 연하의 약혼자 페페와 결혼을 서두른다. 페페에게 호감을 느끼는 자매들 간에 미묘한 긴장감이 생기고 시기하고 대립하며 비극을 맞이한다.

구스타보 자작 연출은 "베르나르다 알바가 왜 이런 여자가 됐나 생각해봐야 한다. 폭력과 억압 속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었다. 아주 오래 남성이 지배한 사회에서 살아온 여성들에게 대물림되는 이야기"라며 "다른 개성의 캐릭터를 통해 관객이 공감할 수 있게 된다. 딸들은 각기 다른 여성을 표현한다. 특히 로르카가 이 작품을 쓸 때 옆집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토대로 썼다. 실제 이야기를 무대에 옮겨놨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베르나르다 알바' 역은 배우 정영주, 그의 어머니 '마리아호세파' 역은 배우 황석정, '폰시아' 역에 이영미, '하녀' 겸 '프루덴시아' 역에 김국희가 캐스팅됐다. 다섯 딸 '앙구스티아스' 역에 정인지, '아델라' 역에 오소연, '막달레나' 역에 백은혜, '마르티리오' 역에 전성민, '아멜리아' 역에 김환희가 출연한다. '어린 하녀' 역은 김히어라가 맡는다.

정영주는 "일부러 들춰내서 보고 싶지 않은, 깊이 숨겨둘수록 누군가에게 지적받지 않을 본능에 대한 이야기다. 지금 현대인들은 본능에 충실하지 못하다. 꿈꾸는 건 좋지만 꿈 너머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무대에 10명의 여배우가 등장하지만, 인간 그 자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며 "친구이자 작가인 박천휘 작가가 번역할 때 '한국에서 할 수 있겠냐?'고 했는데 4년 반이 지난 지금, 당연히 해야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고 출연 소감을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우란문화재단에서 열린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프레스콜에서 배우들이 열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특히 '베르나르다 알바'는 10명의 여성 배우가 등장한다는 것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이에 대해 정영주는 "제법 긴 시간 동안 바라왔던 일이 이제야 시작하나 싶다. 딱히 대단한 페미니스트는 아니지만, 여배우 10명만 나오는 공연은 처음이라 저희 나름대로 사명감이 있다"며 "남자들의 이야기가 있을 때부터 여자들의 이야기도 있었다. 단지 중요하지 않게, 늘 봤기 때문에 특별하지 않게 지나갔다. 이제 여기에 조금씩 집중하고 여성들도 직접 말하고 용기내야 하는 시기인 것 같다. 젠더만 생각하지 않는다면 사람에 대한 이야기로 확장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그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무대에 오를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원작자 로르카의 언어가 가진 시적인 아름다움을 살리기 위해 번역도 신경 썼다. 박천휘 번역가는 "가사가 굉장히 시적이다. 기존 뮤지컬 가사가 등장인물의 말에 가깝다면 '베르나르다 알바'는 연극적이다. 노래들이 뜬금없이 대담하게 나온다. 90분이란 시간 안에 18곡이 시작하는 방식이 다 다르다. 번역할 때 저를 지운 상태에서 마이클 존 라키우사가 한국어를 잘했다면 어떤 단어를 골랐을까 고민했다. 재밌게 작업했다"고 소회를 전했다.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음악과 안무다. 원작자 로르카의 시적 관점과 스페인의 감성을 짙게 표현하기 위해 스태프들과 배우들의 노력이 컸다. 안무의 축을 이루는 플라멩고를 표현하기 위해 10명의 배우는 국내 최고의 플라멩고 아티스트 이혜정과 약 6개월간 사전 연습에 매진하기도 했다.

김성수 음악감독은 "이미 완벽해서 제가 편곡을 대대적으로 바꾸지 않은 유일한 작품이다. 곡들이 스토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내면, 상황 자체를 설명하고 있어서 허투루 소비되는 곡이 없다"며 "이야기는 심플하다. 사실 복잡한 것보다 단순한 게 더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곡 자체가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어 공연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장치로 만들어졌다. 물론 아름다운 멜로디도 있지만, 한 곡씩 따로 들어서는 큰 의미가 없다. 어떻게 즐길지는 관객의 몫이나 텍스트에 너무 집중해서 음악이나 다른 오감을 느끼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성동구 우란문화재단에서 열린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프레스콜에서 배우들이 열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10.23 kilroy023@newspim.com

이혜정 안무감독은 "6개월간 함께 하니 '베르나르다 알바'의 엄마가 된 기분이었다. 이 작품을 하면서 다시 공부할 수 있었고 스스로 자극도 됐다. 배우들에게는 처절한 도전이었다. 완벽하게 해내야 하는 책임 때문에 너무 열심히 해서 발에 실금이 가기도 했다"며 "플라멩고는 모든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어 오히려 더 제한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단어나 동작보다 리듬감과 소리, 그것의 강약과 분위기 등으로 감정의 격정을 표현한다. 안무에 각각의 캐릭터가 너무 노골적이지 않게 다의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는 우란문화재단이 성수동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한 후 공연·전시 사업인 '우란시선'의 첫 번째 기획공연으로 선보이는 작품이다. 앞서 티켓 오픈 2분 만에 전석 매진을 기록했을 정도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우란문화재단의 우란2경은 가변형 시어터으로, 이번 무대를 위해 사다리꼴의 프레임을 설치해 플라멩고의 매력을 더욱 강렬하게 보여준다. 또 3면에 관객석을 배치해 무대를 활용했다.

배우 정영주는 "긴 시간 고민하고 실험적인 안무를 삭제하기도 하고 첨가하기도 하면서 무대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3면을 어떻게 다 이용하고 에너지를 분배해야 할지 아직도 고민 중"이라면서도 "어느 공연이나 최선을 다하지 않을 수 없다. 완벽하진 않지만 가장 높은 완성도를 위해 계속 달리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는 오는 24일부터 11월12일까지 우란문화재단 우란2경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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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지지율 26.9%…'기자회견 효과 보수결집'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 중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4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1일~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26.9%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71.5%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1.6%다. 긍정평가(26.9%)는 지난 조사와 달라지지 않았고 부정평가는 0.4%포인트(p) 하락했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44.6%p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17.1% '잘 못함' 81.1%였고, 30대에서는 '잘함' 21.3% '잘 못함' 77.2%였다. 40대는 '잘함' 10.8% '잘 못함' 88.3%, 50대는 '잘함' 24.2% '잘 못함' 75.4%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40.7% '잘 못함' 56.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잘함' 50.8% '잘 못함' 46.2%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23.6%, '잘 못함'은 73.8%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24.3% '잘 못함' 74.8%, 대전·충청·세종 '잘함' 27.3% '잘 못함' 72.1%, 강원·제주 '잘함' 14.8% '잘 못함' 74.8%로 조사됐다. 부산·울산·경남 '잘함' 33.3% '잘 못함' 65.0%, 대구·경북은 '잘함' 42.1% '잘 못함' 55.9%로 집계됐다. 전남·광주·전북은 '잘함' 18.3% '잘 못함' 79.9%로 나타났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26.2% '잘 못함' 72.6%, 여성은 '잘함' 27.6% '잘 못함' 70.4%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 대신 감싸기에만 급급했고, 명태균 씨 논란에 대한 해명도 제대로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불신만 더 키운 꼴이 됐다"며 "하지만 60-70대 이상과 영남권 등 전통적인 지지층에서는 탄핵 등의 위기감이 높아져 지지율이 오히려 상승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며칠 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안보와 경제 등 위기감 고조로 보수층이 결집하며 추가적인 지지율 추락을 막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차재권 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기자회견에 대해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동시에 존재한다"며 "형식적으로나마 기자회견을 하고 사과를 했다는 점에서 만족하는 보수 지지층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율 자체는 큰 변동이 없지만 (이번 기자회견 때문에) 부정평가한 사람들이 나중에라도 다시 긍정평가할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이라며 "앞으로 지지율이 개선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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