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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이지은 새 얼굴 볼 수 있을 것"…아이유, '페르소나'로 영화 데뷔

기사입력 : 2019년03월27일 12:06

최종수정 : 2019년03월27일 14:22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가수 아이유가 영화배우 이지은으로 관객과 만난다.

이지은은 27일 오전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페르소나’ 제작보고회에 참석, 첫 영화를 선보이는 소감과 영화, 캐릭터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페르소나’는 충무로를 대표하는 임필성, 이경미, 김종관, 전고운 감독이 아이유를 각기 다른 시선으로 풀어낸 총 네 개의 단편 영화를 묶은 오리지널 시리즈다. 페르소나의 사전적 의미는 감독의 분신이자 특정한 상징을 표현하는 배우. 이번 ‘페르소나’에서는 네 명의 감독이 읽어낸 아이유의 다채로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배우 아이유(이지은)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넷플릭스 ‘페르소나’ 제작발표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9.03.27 leehs@newspim.com

이날 아이유는 “첫 영화라 얼떨떨하다. 찍은 지 오래됐는데 영화는 역시 후반 작업이 있어서 기다려야 하더라. 근데 또 이렇게 제작보고회를 한다니 설렜다. 밤잠도 설쳤다”며 떨리는 마음을 전했다.

이어 “제안이 제게 온 것도 신기했고 네분 감독의 영화를 좋아하고 본 것도 신기했다. 낯가림이 심한데 첫 미팅부터 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신선했다. 네분의 감독이 저를 보고 다각도로 해석해서 네 가지 캐릭터를 부여받은 거다. 단기간에 네 캐릭터를 연기해야 하는 도전이라 오래 기억에 남을 거 같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임필성, 김종관, 전고은 감독과 제작자 윤종신도 참석했다. 윤종신은 “처음 아이디어를 내고 제안했다. 아주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했다. 제 철학이 ‘노래는 이야기’다. 노래뿐 아니라 영화, 광고, 드라마 모두 그렇다. 그런 이야기가 궁금해서 감독님들 단편을 보다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만들게 됐다. 개인적으로 장편보다 단편에서 감독님들의 창의력을 더 많이 볼 수 있는 듯했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에피소드는 이경미 감독의 ‘러브세트’다. 테니스 코트 위 두 여자의 불꽃 튀는 승부를 다뤘다. 차기작 때문에 제작보고회에 불참한 이 감독을 대신해 윤종신이 마이크를 들었다. 윤종신은 “소개하기 쉽지 않은 작품이다. 이지은의 모든 감정이 다 들어가 있는데 ‘분함’이 99%다. 특히 뒤에 이지은의 처음 보는 표정을 봤는데 짠했다”며 “이지은과 배두나의 숨 막히는 연기대결을 볼 수 있다”고 귀띔했다.

이지은은 “다혈질이고 감정에 솔직한 역할이다. 제게 없는 모습 중 하나가 분노를 터뜨리는 거다. 화가 나도 터뜨리는 편이 아니라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 현장에서 감독님과 스태프가 진짜 상황처럼 만들어줬다. 테니스를 치다보니 힘들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화가 나더라. 사실적인 연기”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두 번째 에피소드는 임필성 감독의 ‘썩지 않게 아주 오래’다. 모든 걸 바칠 만큼 매혹적인 여자의 이야기를 담았다. 임 감독은 “남성의 어리석음이 모티브가 돼 그게 하나의 기이한 러브스토리처럼 흘러간다. 내용 자체가 이지은의 ‘잼잼’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감독 임필성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넷플릭스 ‘페르소나’ 제작발표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3.27 leehs@newspim.com

이지은은 “네 가지 에피소드 중 가장 어려웠다. 독특하고 자유분방한 캐릭터다. 제가 다른 영화나 책으로도 쉽게 접해보지 못한 캐릭터였다. 그래서 감독님과 이야기를 아주 많이 나눴다”고 떠올렸다.

세 번째 에피소드는 전고운 감독의 ‘키스가 죄’로 소녀들의 발칙한 복수극이다. 전 감독은 “이지은에게 누가 되지 않는 게 핵심 포인트였다. 그러면서도 재밌고 흥미로워야 했다. 제가 여고를 나왔는데 학교 체육복을 입고 친구들과 이곳저곳 많이 갔다. 그런 씩씩하고 재밌던 친구들이 그립기도 했다. 이지은도 그 나이에 자유롭게 놀지 못했을 거 같아서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지은은 “작업 방식이 가장 독특했다. 즉흥적으로 현장에서 만들어지는 게 많았다. 처음 미팅하고 작업실에서 이야기할 때 상대 배우랑 대본 리딩이 아니라 독특한 훈련을 했다. 서로의 얼굴을 보고 상대 상태를 읽는 연습을 했다. 그게 현장에서 다 보여졌다. 놀랐다”고 회상했다.

마지막 에피소드는 김종관 감독의 ‘밤을 걷다’다. 꿈에서 다시 만난 남녀의 미처 나누지 못했던 속마음을 그렸다. 김 감독은 “처음 이지은을 만났을 때 차분하고 나른하고 강한 삶을 사는 사람의 쓸쓸함이 보였다. 그걸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에 녹이고자 했다. 연인 이야기지만, 연애 감정에 방점이 찍힌 게 아니라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깊은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보면 위로가 되고 즐거움이 있으면 했다”고 설명했다.

이지은은 “시나리오가 단편 소설을 읽는 기분이었다. 분위기도 다 느껴졌다. 원래 김종관 감독 작품을 좋아했는데 그 감성이 묻어나면서 저도 그 안에 분명히 있었다. 현장에서 운이 좋았다. 요즘 만나기 힘든 습기 없고 쾌적한 여름밤과 촬영 시기가 겹쳐서 새벽에 그 거리를 걸으면서 꿈꾸듯 촬영했다”고 말했다.

한편 ‘페르소나’는 오는 4월 5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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