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생물 정보학 기반 자체 빅데이터 플랫폼
각각 STAT·Wnt 타깃...상용화 된 치료제 없어
[편집자] 기업들의 신기술 개발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입니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들은 신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습니다. 기술 진화는 결국 인간 삶을 바꿀 혁신적인 제품 탄생을 의미합니다. 기술을 알면 우리 일상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지만 독자들에게 아직은 낯선 기술 용어들. 그래서 뉴스핌에서는 'Tech 스토리'라는 고정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산업부 기자들이 매주 일요일마다 기업들의 '힙(hip)' 한 기술 이야기를 술술~ 풀어 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JW중외제약이 화학·생물 정보학 기반 자체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혁신신약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바로 '클로버(CLOVER)'와 '주얼리(JWELRY)'입니다. 이를 통해 JW중외제약은 STAT(스탯·세포 내 유전자 발현을 촉진하는 전사인자 단백질)와 Wnt(윈트·세포 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신호전달경로) 타깃 항암·면역·재생 3대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STAT와 Wnt의 존재와 치료제 타깃으로서의 가치는 30년 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 난이도가 높아 아직 상용화 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JW중외제약은 클로버와 주얼리로 '환자 맞춤형' 혁신신약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사진=JW중외제약 제공] |
24일 JW중외제약에 따르면 '클로버'는 암 세포주와 조직, 유전자 정보, 화합물, 약효 예측 데이터를 축적한 빅데이터 플랫폼입니다. 클로버는 STAT을 타깃으로 하는 신약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STAT는 세포 내에서 다양한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는 전사인자 단백질을 뜻합니다. 비정상적인 STAT의 활성화는 암, 면역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야기합니다. STAT의 기본 구성단위는 STAT1·STAT2·STAT3·STAT4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JW중외제약은 클로버를 통해 10여종의 후보물질 발굴했습니다. 이 중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JW1601', 통풍 치료제 'URC102', 고형암 치료제 'JW2286'는 임상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치료제와 통풍 치료제는 각각 2018년 덴마크 레오파마와 2019년 중국 심시어에 기술 수출한 바 있습니다.
STAT3 표적항암제 'JW2286'의 경우 내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비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최근에는 STAT3 저해 작용을 통해 염증과 가려움증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아토피 신약 선도물질을 발굴했으며, 이는 2021년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 클로버를 활용해 JW중외제약은 STAT5 표적항암제, ADC 항암치료제 등 혁신신약 후보물질 발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로고=JW중외제약] |
'주얼리'는 항암·재생의학·면역 질환 모델 기반 유전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약 2만7000종의 단백질 구조를 모방한 화합물이 라이브러리에 저장돼 있습니다.
주얼리는 Wnt 신호의 활성과 저해를 구별합니다. Wnt 신호를 억제하면 항암제로, 활성화하면 치매·탈모·퇴행성 관절염 등 재생의학과 관련한 질병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Wnt는 세포의 증식 또는 분화, 동물의 각 기관 발생, 형태형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신호전달경로입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Wnt가 많은 질병에 관여하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JW중외제약은 주얼리를 활용해 다양한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탈모 치료제 'JW0061'는 2023년 임상 개시를 목표로 전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혈액암·위암 치료제 'CWP291'는 글로벌 임상 1상 중입니다. 이 외에도 Wnt 기전 암, 면역질환 조직재생 분야 신약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R&D) 중심의 제약사로 전환하고 있는 JW중외제약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kmki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