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선과 부드러운 테두리가 만난 추상적 페인팅
순백의 캔버스 앞, 제스처야말로 작업의 요체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뉴욕을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 중인 마가렛 리(42)가 한국에서 첫 개인전을 갖는다. 리안갤러리 서울은 15일 한국계 미국 작가인 마가렛 리의 초대전을 개막했다. 이번 전시에 작가는 검정과 회색 같은 무채색에, 핑크색이 가미된 추상회화 15점을 출품했다.
뉴욕에서 태어나 자란 작가는 서울에서의 전시를 위해 기존의 레디메이드 아트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했다. 캔버스 위에 제스쳐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추상 표현주의적 회화를 구현한 것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뉴욕 작가 마가렛 리(Margaret Lee)의 신작 'IPB.03'. 2022. Oil on linen 172.7 x 172.7 x 5.1cm [사진=리안갤러리 서울] 2022.11.16 art29@newspim.com |
전시의 부제이자 작품 타이틀이기도 한 'It pushes back(약칭 IPB)'은 작가가 한국 전시를 준비하며 느낀 감정을 표현한 문구다. '그것이 밀친다'(It pushes back)는 '어떤 것이 (자신을) 밀어낸다'는 뜻이다. 역설적으론 미지의 그 무엇이 자신을 자석처럼 끌어당긴다는 뜻으로도 해석되기도 한다.
마가렛 리는 이전까지만 해도 신문지, 못, 노끈과 같은 일상의 다양한 재료들로 레디메이드 아트를 시도했다. 초기 작업에서 시각적인 완벽함을 추구했던 작가는 조각과 사진같은 장르에서 이를 여실히 드러냈다. 레디메이드 아트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표현한 마가렛 리는 이번에 격렬하고 다이나믹한 추상 표현주의에서 영감을 받아 이를 새롭게 풀어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기자= 마가렛 리 'IT PUSHES BACK' 전시 전경. [사진=리안갤러리 서울] 2022.11.16 art29@newspim.com |
작가는 "한국 전시를 위해 그 어떤 레이어링도 없는 평면작업에 도전했다. 순수한 페인팅을 끝까지 밀어붙여 나만의 세계와 한계를 감지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사각의 대형 캔버스에 물감만으로 그림을 그리다 보니 무엇보다 제스쳐가 중요했다. 액션 페인팅의 거장 잭슨 폴록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마가렛 리는 그림 그리는 과정 속 신체적 언어가 캔버스에 드러날 수 있게끔 제스처의 시작점을 연구했고, 이를 작업에 적극 반영했다.
이번 신작들은 작가에게 제스처란 우회적이면서도 마음 깊은 곳의 시각적인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하나의 매체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제스처 하나하나에 특정한 방향성은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관객들에게 다양한 해석의 기회를 선사하고 있다.
이번 출품작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인 'IPB. 03'은 자연풍경이나 도시경관 같은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추상과 비공간을 표현한 것이다. 캔버스에 가장 먼저 칠해진 초기 레이어가 후속 붓질의 레이어와 만나 가시적 존재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캔버스를 분할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마가렛 리(Margaret Lee), 'B.I.,15' 2020. Oil paint, newspaper on linen 127x172.7x3.8 cm [사진=리안갤러리 서울] 2022.11.16 art29@newspim.com |
반면에 반쪽 짜리 길쭉한 작품인 'IPB.06'은 작가가 자신에게 주어진 공간 중 그 반을 부정해보면 어떨까 하며 실험한 작품이다. 정사각형 캔버스에 자신이 그릴 수 있는 제스처를 적용해보고, 그러한 제스처를 반으로 잘라내는 과감한 시도 끝에 탄생한 색다른 페인팅이란 점에서 이채롭다.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리안갤러리 서울에서의 마가렛 리 개인전은 오는 12월 30일까지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