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전시·아트

흐림과 혼돈을 그리는 작가 이기봉,당신은 지금 어디에 서있는가

기사입력 : 2022년11월27일 17:48

최종수정 : 2022년11월27일 17:48

'Where You Stand'라는 타이틀로 14년만의 개인전
서울,부산 국제갤러리서 신작 50점 선보여
내 작품은 의식과 무의식 오가는 '그림자게임'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화폭 가득 안개가 넘실대는 그림을 그리는 작가 이기봉(Kibong Rhee, 65)이 'Where You Stand'라는 타이틀로 작품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국제갤러리에서 14년 만에 갖는 작가의 다섯 번째 개인전으로, 서울점 K1, K2와 부산점에서 동시에 열린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기봉 'Where You Stand D-1' 2022, Acrylic and polyester fiber on canvas, 186x186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2.11.27 art29@newspim.com

이기봉은 회화와 설치를 넘나들며 세계의 본질을 이루는 '구조와 흐름'을 끈질기게 탐구해온 작가다. 지나간 시간에 대한 향수와 함께 지상에서의 지금 이 순간에 대한 갈망을 환기시키는 그의 작업은 무의식과 의식, 환상과 실재 사이의 신비롭고도 팽팽한 균형을 보여준다.

특유의 흐릿한 안개로 인해 매우 몽환적인 이기봉의 풍경은 시간을 초월한 '또다른 차원의 풍경'이라 할 수 있다. 햇빛이 쏟아지면 곧 걷힐 안개 속 풍경은 따라서 단순한 풍경화가 아니다. 그것은 자연의 끝없는 순환과 그 세계성을 성찰한 개념적, 철학적인 작품이다. 랜드스케이프의 양식을 빌어, 사라짐의 사색을 일깨우는 '이기봉표 바니타스(vanitas)'라 할 수 있다. 작가가 자신의 작품을 풍경화가 아닌, '세계화'(世界畵)라 일컫는 것도 그 때문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이기봉 'Where You Stand G-1' 2022, Acrylic and polyester fiber on canvas,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2.11.27 art29@newspim.com

이기봉의 페인팅은 우리가 바라보는 것의 표면과 깊이를 차분히 관찰하게 한다. 동시에 그것에 의문을 갖도록 만든다. 작가는 '실재의 농도'를 더없이 아름답게 변주하며 세상을 마주하는 경험을 생경하게 환기시킨다.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지극히 낯익은 풍경이지만 그의 작품에는 아스라한 막이 드리워져 있어 혼돈과 착각을 유발한다.

이기봉의 작업에서 즐겨 활용되는 요소는 물과 안개다. 물은 그 자체로는 절대적인 형태가 없지만 외부의 대상과 관계 맺으며 형태가 생기고, 의미도 만들어진다. 2000년대초 물에 주목하기 시작한 작가는 2008년부터는 순간적이고 가변적인 성격의 안개와 수증기를 집중적으로 드러내며 독창적인 표현성을 구축해왔다.

[서울 뉴스핌] 올해 제작한 신작 'Stand on Shadow' 앞에 선 작가 이기봉. [사진=이영란 기자] 2022.11.27 art29@newspim.com

경기도 광주의 습한 산중턱에 위치한 작업실에서 30여년째 작업해온 이기봉에게 안개는 자신만의 고유한 조형언어로 확실히 자리잡았다. 그에게 안개는 화폭에 신비롭고 불가사의한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시각적 효과인 동시에, 인간과 사물, 인간과 세계가 관계맺는 메커니즘을 가시화하는 대단히 핵심적인 요소다.

국제갤러리 서울점 K1에 작가는 안개 속의 몽환적인 물가 풍경을 중점적으로 내걸었다. 흐릿한 질감과 경계는 안개가 드리운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캔버스 위에 약 1cm 간격을 두고 얇은 아크릴판(플렉시글라스) 또는 폴리에스테르섬유를 겹쳐올려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를 덧댄 결과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이기봉 'Where You Stand' 국제갤러리 K1 전시전경. [이미지제공=국제갤러리] 2022.11.27 art29@newspim.com

이처럼 이기봉이 더없이 예민하고 복잡한 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나무나 호수같은 재현의 대상 보다,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물안개'에 방점을 찍고 싶어서다. 작가는 "내 그림은 일종의 '그림자 게임'이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이 '이 세계는 알 수 없다'고 했듯 세계는 그리 단순하지도 단선적이지도 않다"며 "물안개는 두개의 화면 사이의 거리감을 뒤섞고, 인식체계를 교란함으로써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복잡성과 그로 인한 무한한 시지각적 가능성을 가늠케 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관람객들은 작가가 드리운 반투명의 '막' 뒤편의, 안개가 피어있는 화면 너머를 들여다봄으로써 인간이 저마다의 프레임을 만들어 세상을 재단하고, 파악하는 행위를 돌아보게 된다. 우리 앞에 신기루처럼 자리잡은 이 안개가 걷히면 과연 어떤 세계가 펼쳐질 것인지, 현실 너머의 초월적 세계를 지긋이 상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기봉은 "내가 그림을 통해 보이고 싶은 것은 공간성과 함께 '시간을 보는 눈'이다. 시간들을 잘 시각화해 보여주고 싶다"고 했다.

[서울 뉴스핌] 이영란 기자= 이기봉 'Black Shadow-The Void',2022. Acrylic, resin, and polyester fiber on canvas, 186x186cm.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2.11.27 art29@newspim.com

이번에 작가는 텍스트에 기반한 새로운 연작을 내놓았다. 거친 표면에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 논고'에서 발췌한 텍스트를 새겨넣은 신작이다. 캔버스 뒷면으로부터 밀어낸 듯 쌓아올려진 비트겐슈타인의 텍스트는 모호한 풍경 뒤에서 또다른 형태의 막이 됐다. 이를 통해 우리가 믿고 사용해온 언어의 한계와 불확정성이 드러난다. 이기봉은 서울점과 부산점에 비트겐슈타인의 텍스트를 활용한 'A Thousand Pages'라는 설치작품도 한 점씩 출품했다.

이번 개인전은 겉으론 드러나지 않으나 세상을 작동시키는 메커니즘으로 존재하는 '흐름'에 대한 작가의 시각이 결집된 전시다. 전시 타이틀에서도 알 수 있듯, 인간은 어디에 서있느냐에 따라 다른 것을 감지하고, 다른 세상을 보게 마련이다. 이기봉은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는 것을 스스로 재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서 회화를 만들어내며, 이것이 작가가 스스로를 '몽상적인 이미지의 예술을 만들어내는 엔지니어'라 강조하는 이유다. 외부 대상들과의 접촉을 통해 세상의 온갖 층위들이 얽히고설켜 나타나는 세계의 복잡성을 가시화한 이기봉의 작업은 우리가 그간 간과해온 현실 저 너머 카오스의 세상을 고찰해보게 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작가 이기봉의 'Where You Stand'전 전시전경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2.11.27 art29@newspim.com

작가 이기봉은 '사라짐'과 '혼돈'이라는 주제를 통해 아름다움, 욕망, 향수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미묘하고 매력적인 작업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큰 호응을 받아왔다. 캔버스와 플렉시글라스, 또는 반투명한 천에 그려진 두개의 이미지는 복수의 층위구조에서 환상적으로 공존한다. 그 결과 의미의 맥락은 사라지고, 미스터리하고 오묘한 추상성이 강조된다. 세계 각국의 주요 미술관과 유수의 컬렉터들이 그의 '범상치않은 랜드스케이프'를 잇따라 컬렉션하며 호응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기봉은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했고, 1986년 대한민국미술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래 전세계를 무대로 전시를 이어가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리움미술관, 독일 ZKM미술관 등에 회화와 설치작품이 소장돼 있고, 2021년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LACMA)의 단체전에서 작품이 소개되었다. 2016 창원조각비엔날레, 2012 폴란드 포즈난의 미디에이션비엔날레, 2011 모스크바비엔날레, 2010 부산비엔날레, 2008 세비야비엔날레 등에 참여했다. 전시는 12월 31일까지 계속된다.

art29@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사진
김승연 회장, 시흥R&D캠퍼스 첫 방문 [서울=뉴스핌] 김아영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지난해 5월 공식 출범한 한화오션 사업장을 처음 찾았다.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이 20일 '한화오션 중앙연구원 시흥R&D캠퍼스'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김승연 회장(가운데)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를 방문해 임직원들과 오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현장을 둘러본 김 회장은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를 강조했다. 해양 탈탄소 시대를 선도할 그린십(Green Ship) 기술과 방산 기술 혁신으로 조선·해양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글로벌 강자로 자리매김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 손영창 한화오션 제품전략기술원장도 참석했다. 김승연 회장과 김동관 부회장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의 상업용 세계 최대 공동수조를 방문해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사진=한화그룹]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는 상업용 세계 최대 규모의 공동수조와 예인수조, 국내 유일의 음향수조 등 첨단 시험 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조선·해양·방산 분야 친환경 초격차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핵심 연구 거점이다. 기술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김승연 회장이 시흥R&D캠퍼스를 찾은 이유이기도 하다.  김승연 회장은 먼저 공동수조(Cavitation Tunnel)를 방문해 연구진의 시연을 지켜봤다. 상업용 세계 최대 규모의 한화오션 공동수조는 길이 62m, 높이 21m의 대형 터널로, 최대 출력 4.5MW 모터와 3600톤의 물을 통해 최대 15m/s의 유속을 형성할 수 있다. 특히, 선박의 추진력을 높이고 수중 방사 소음을 줄이는 연구 성과는 함정의 은밀성과 생존성을 강화하는 방산 기술 개발에도 활용되고 있다. 예인수조를 방문한 김 회장은 임직원들과 함께 수조 내 모형선을 끄는 예인전차에 탑승해 고품질 선박 성능 시험을 참관했다. 한화오션의 예인수조는 길이 300m·폭 16m, 담수량 3만3,600톤으로 세계 최대 규모 최신 시설을 자랑한다. 상선, 함정 등 다양한 선박의 저항, 운동, 조종 성능 등에 맞춤식으로 시험할 수 있다. 김승연 회장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 예인수조를 둘러본 후 임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김 회장은 이 날 임직원들과 함께한 자리에서 "여러분은 한화그룹의 자산이자 대한민국 산업의 자산"이라며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격에 기여한다는 뜨거운 사명감을 갖고 연구에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더 밝게 빛날 한화의 미래에 조선해양 부문이 가장 앞에 서 있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한화 가족 모두는 우리 그룹의 일원으로서 함께 나아갈 한화오션의 미래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과 기술 역량으로 새 시대를 선도해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승연 회장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동일한 형상으로 축소된 프로펠러 모형을 제작하여 다양한 성능을 예측·평가하는 모형제작워크샵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이곳에서 김승연 회장은 한화오션이 수출형 모델로 독자 개발한 2000톤급 잠수함 모형에 'K잠수함 수출로 글로벌 No.1 도약을 기원합니다'라고 적고 친필 서명하며 해외 수출 성공을 기원했다. 한화오션의 2000톤급 잠수함은 현존하는 디젤 잠수함 중 최고로 평가 받는 장보고-III 플랫폼에 기반해 자체 개발한 중형급 잠수함으로 최신 기술과 다양한 요구사항을 적용한 모델이다. 김승연 회장은 직원 식당에서 임직원들과 오찬도 함께 했다.  김승연 회장이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를 방문해 임직원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김 회장은 이 날 한화오션 임직원들에게 "한화는 여러분들이 마음껏 연구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거친 파도를 막아주는 든든한 방파제가 될 것"이라며 굳건한 신뢰의 뜻을 전했다. 한화오션은 시흥R&D캠퍼스의 첨단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해양 솔루션을 개발하고 미래 해양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aykim@newspim.com 2024-11-20 15:33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