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 김해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9일 김종욱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인사청문회 조례 제정이후 두 번째인 이번 인사청문회는 조팔도 의원이 위원장, 조종현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김창수, 송유인, 주정영, 김동관, 송재석, 이미애, 허수정 의원이 인사청문특별위원으로 참여했다.
경남 김해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19일 김종욱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하고 있다. [사진=김해시의회] 2024.03.20 |
위원들은 후보자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으로서 능력 및 자질, 업무수행능력, 도덕성 등을 갖췄는지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는 검증에 나섰다.
모두 발언에 나선 김종욱 임용후보자는 "그동안 진흥원이 창출한 우수한 성과는 잘 알려져 있고 높이 인정받고 있지만 전국 4대의료거점도시 및 전국최고의 기업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성과에 만족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생명산업진흥원이 '지역명문 기업지원 싱크탱크', '김해형 강소기업 육성 촉진자', '김해시정의 든든한 조력자'로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라고 포부를 밝혔다.
위원들은 후보자가 의생명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 성과가 있는지를 점검했으며, ▲진흥원의 현안 및 해결방안 ▲강소연구개발특구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 ▲김해시, 경상남도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방안 ▲청년창업 및 영세기업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를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10년을 선도할 싱크탱크 및 전문기관으로 발전시키고자는 후보자의 목표와 비전에 대해서는 현재 진흥원 직제와 현원으로 실현 가능한지를 지적했으며, 진흥원의 재정자립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의료기기 업종전환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질의했다.
조팔도 인사청문특별위원장은 "긴 시간 동안 후보자가 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으로서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동료 의원들과 철저하게 검증하고자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자가 진흥원 원장으로 취임하게 된다면 그동안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가적 역량, 인적 네트워크를 종합해 지역기업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거점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종욱 후보자는 미국 미시건주립대(MSU)에서 물리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한국전기연구원에 입사하여 전략정책본부장, 시험부원장을 역임, 현재 수석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캐나다 워털루 대학(University of Waterloo) 공대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창원시와 한국전기연구원, 워털루대학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한‧캐)인공지능연구센터사업의 자문을 맡고 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22일, 김종욱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원장 임용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 채택여부를 결정하여 김해시장에서 송부할 예정이다.
news234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