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끼기 공방, 랜덤 포토카드 제작 등 관행 사라져야
거대 자본 만으로는 세상 흔드는 콘텐츠 제작 힘들어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어도어의 민희진과 하이브의 공방이 결국 법정으로 가는 모양새다. 파격(?)적인 민희진의 기자회견 때문에 뒷이야기도 수두룩하게 양산되고 있다. 그러나 민희진이 언급한 K-팝 현장의 문제점들은 한 번쯤 짚어볼 필요성이 있다. 앞으로도 K팝이 성장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문제들이기 때문이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신곡 '버블검'을 발표한 뉴진스. [사진 = 어도어] 2024.04.30 oks34@newspim.com |
■ 아일릿이 뉴진스를 베꼈다?
어도어의 민희진은 하이브 레이블의 신인 그룹 아일릿이 뉴진스를 카피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K-POP의 특성상 민희진의 주장은 아전인수격이 아닐 수 없다. 수많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은 댄스음악과 칼군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 토대 위에서 다양한 변주를 해서 각 그룹의 색깔을 만들어간다. 세계관을 만드는 작업에서부터 음악, 사진, 재킷, 의상, 헤어, 안무 등 K-POP 종사자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진다. 과거엔 많지 않은 자본으로도 걸그룹이나 보이그룹을 만들 수 있었지만 K-POP의 급격한 성장은 소위 중소기업 아이돌의 성공은 기적에 가까운 일로 여겨지고 있다. 댄스음악을 기본으로 하는 춤과 노래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어떤 그룹도 유사성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음반 랜덤 포토카드 만들고 밀어내기 안했으면 좋겠다
K-POP에 관심을 가져보지 않았던 이들은 이 말뜻을 쉽게 알아들기 힘들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뉴진스의 앨범을 발매할 때 한 가지 버전으로만 발매하는 것이 아니다. 음악은 똑같은 음악이 들어있지만 속지의 내용은 다른 여러 가지 버전을 내놓는 것이다. 그 속지는 멤버들의 다양한 사진이 담긴 포토카드로 구성돼 있다. 덕질이 기본인 K-POP 팬들은 앨범 한 장만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장을 구매한다. 본인이 좋아하는 멤버의 사진을 갖기 위해서다. 한국음반콘텐츠협회가 1월부터 11월까지 집계한 2023년 K-POP의 누적 판매량은 1억 1600만 장이었다. 그중에서 중복구매의 비율을 추산해볼 수 없지만 상당수는 중복구매를 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민희진 어도어 대표. [사진 = 정일구 기자] 2024.04.30 oks34@newspim.com |
■ 하이브의 자본이 아니더라도 어디서든 투자를 받을 수 있다?
하이브의 자본이 아니라도 어디서든 투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인 민희진의 인터뷰에서 볼 수 있듯이 K-POP은 현재 거대 자본시장의 먹잇감이 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아이돌그룹의 제작비가 천문학적인 숫자로 치솟고 있어서 웬만한 자본으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시장이 됐다고 개탄하고 있다. 아이돌 그룹 멤버 한 사람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강남 아파트 한 채는 필요하다는 자조 섞인 비유도 있다. 그러나 감성산업인 음악산업은 돈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창의적인 정신과 아티스트의 재능과 노력이 잘 결합돼야만 최고의 상품이 나올 수 있다. 작은 성공에 취해서 자본에 휘둘리다 보면 결국 몰락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이 와중에 나온 뉴진스의 신곡 '버블검'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크게 부풀린 풍선검이 툭 터져버리듯 거품이 빠지면 어쩔까 우려되기도 한다.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