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회차 과정평가형산업기사...지난해보다 취득률 상승
[수원=뉴스핌] 박노훈 기자 = 수원하이텍고등학교 학생들이 2024학년도 2회차 과정평가형산업기사 자격시험에 응시해 전자산업기사(36명/36명), 기계설계산업기사(34명/35명),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21명/25명) 종목에서 높은 합격률(96명 중 91명 합격)을 기록했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 학생들 모습. [사진=수원시] |
24일 수원시에 따르면 과정평가형 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후, 내외부평가를 거쳐 평균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는 훈련생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국가기술자격법 제10조)다.
과정평가형 자격시험은 평가방법의 다양화 및 내실화 해 '시험을 잘 보는 인재'보다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일을 잘 하는 인재 배출'을 목표로 노동시장이 필요로 하는 역량배양을 위해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훈련으로 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것이다.
2023년 6회차 시험에서는 자동화설비산업기사 종목 응시자 38명이 모두 합격했고, 전자산업기사 40명 중 39명 취득, 기계설계산업기사 38명 중 27명 취득,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23명 중 19명이 취득했다.
2024년 시험에서는 작년과 비교해서 취득률이 상승했다.
이렇게 높은 취득률을 기록한 원동력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 방법 변화, 철저한 문제 분석, 교사와 학생의 열정과 의지 등이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소재하고 있고, 학교 인근에 삼성 계열사. 협력사들이 많이 있다.
매년 3학년 재학생의 93%이상이 취업을 했고, 전국 마이스터고등학교 중에서 대기업, 공기업, 중견기업 등에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졸업생들이 회사에서 열심히 하고 직무에 대한 이해력이 빠른 것은 체계적인 학교 교육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는 부서별로 협업 능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과 동아리, 자치회 등 학생주도적인 생활들이 일상화돼 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ssamdory7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