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 산업이 '사상 최악' 불황의 터널에 갇혔다. 영화관 관람객이 급감, 침체의 늪에 빠진 지 몇년째다. 1000만 관객 영화가 나왔지만 지난해에는 단 두 편으로 그쳤다. 대부분의 영화가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했다. 대형 영화관(멀티플렉스)의 현 상황과 함께 관람객 감소를 막기 위한 업계의 노력과 또 무엇이 필요한 지를 알아본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작년에도 힘들었지만, 올해가 더 걱정이다."
CGV와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대형 멀티플렉스 극장 3사가 불황 여파를 정면으로 맞았다. 시장 역성장의 충격파가 상당하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해 영화관 총 관람객 수는 1억 2312만 5369명이며 2023년은 1억 2513만 6265명이다. 코로나 이후 3년, 기대했던 회복세는 커녕 간신히 현상 유지만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영화 개봉 편수가 줄고, 관객 수가 늘지 않으면서 실질적으로 시장이 역성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극장가 불황] 글싣는 순서
1. 대형 영화관 3사, '사상 최악' 역성장…"올해가 더 걱정"
2. 내일이 없는 극장가…지속가능한 생태계가 시급하다
3. 영화 부과금·홀드백 논의 등 K무비 업계 상생 방안은
업계에선 지난해 한국 영화계가 1000만 영화를 두 편 배출했으나 그 뒤로 이렇다 할 흥행작이 나오지 못한 것을 주된 위기 요인으로 꼽았다. 상반기만 해도 2월 장재현 감독의 '파묘', 4월 '범죄도시4'로 쌍천만 영화들이 포진하면서 하반기 극장가 회복세에 기대감을 띄웠지만 거기서 끝이었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흥행에 실패했다. '핸섬가이즈' '베테랑2' '탈주' '파일럿' '소방관' 등 몇몇 작품만이 손익분기점을 간신히 넘겼다.
멀티플렉스 3사의 위기는 무엇보다 실적에서 드러난다. CGV는 759억원의 흑자를 냈지만 베트남, 인도네시아 법인의 성과가 반영된 결과다. 국내 사업에선 76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롯데시네마에서도 국내 사업은 저조했으나 베트남 사업 호조로 간신히 3억원의 흑자를 내는데 그쳤다. 메가박스는 해외사업이 없는 탓에 13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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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멀티플렉스 CGV. [사진=정일구 기자] |
코로나 당시 OTT 중심으로 콘텐츠 제작이 재편되면서 '지난해는 그 여파가 영화계에 본격적으로 닥쳤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코로나 팬데믹 당시 영화 개봉이 미뤄지고, 개봉작들도 기대만큼 흥행하지 못하면서 영화산업에 재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이는 제작 편수 급감으로 이어졌다. 예전에 비해서도, OTT 콘텐츠 시리즈와 비교해서도 볼 영화가 없으니 자연히 관객들도 영화관을 찾지 않고 있다.
극장 업계에선 '올해가 더 힘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1000만 관객을 이끈 '파묘'나 '범죄도시4' 같은 작품이 올해는 개봉을 예정하고 있지 않다. 영화 부문에서 수년 째 위기를 겪어온 CJ ENM에서도 박찬욱 감독의 '어쩔 수가 없다' 외에는 딱히 개봉 시기와 작품 라인업을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에선 강하늘, 유해진 주연의 '야당', 연상호 감독의 '얼굴' 등, 롯데엔터테인먼트에선 '전지적 독자 시점' 등을 선보이지만 초대형 흥행작을 점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블록버스터급 외화들이 개봉을 앞두고 있어, '업황이 더 나빠지지는 않을 것'이란 예측도 있다는 점이다. 롯데엔터테인먼트에서 배급하는 톰 크루즈 주연의 '미션 임파서블7: 데드레코닝 PART2'가 6월 개봉을 앞두고 있고, 지난해 1편이 개봉한 뮤지컬 영화 '위키드: 포 굿'이 11월에 극장가를 찾아온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초대형 블록버스터 SF 무비 '아바타: 불과 재'가 연말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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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 [사진=뉴스핌DB] |
무엇보다 업계를 강타한 역성장 충격에 대형 극장측들은 너도나도 고심이 깊다.
CGV 관계자는 "코로나 때는 좋아질 것이란 낙관이라도 있었다. 하지만 더 나빠질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젠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해야 할 때인 것 같다"면서 "극장과 배급, 제작 등 영화 업계와 정부가 모두 머리를 맞대는 등 대책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롯데컬처웍스 측은 "관객들이 볼 만한 영화, 좋은 콘텐츠가 가장 시급하다"라면서 "막혀있는 투자나 경색된 자금줄을 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떻게 보면 코로나 때보다도 긴급한 상황이 아닐까 한다. 긴급 처방이 필요한 때라고도 생각된다"라고 밝혔다.
jyy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