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KYD 디데이
문화

속보

더보기

‘생로병사의 비밀’ 육식VS채식, 콜레스테롤의 관계는?…‘유방암’ 홍여진씨 건강관리법 공개

기사입력 :

최종수정 :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번역할 언어 선택

‘생로병사의 비밀’ 육식VS채식, 콜레스테롤의 관계는?…‘유방암’ 홍여진씨 건강관리법 공개 <사진=‘생로병사의 비밀’ 홈페이지>
‘생로병사의 비밀’ 육식VS채식, 콜레스테롤의 관계는?…‘유방암’ 홍여진씨 건강관리법 공개

[뉴스핌=박지원 기자]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은 28일 밤 10시 ‘3대 식품논쟁 3편 콜레스테롤의 누명’을 방송한다.

올해 초 미국 DGAC (식생활 지침 자문위원회)에서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콜레스테롤과 혈중 콜레스테롤은 관계가 없다며 성인 기준, 하루 300mg 이하로 권장하던 콜레스테롤 섭취 기준을 삭제했다.

미국에 이어 지난 5월 일본 후생노동성에서도 성인 남성 기준 750mg, 성인 여성 기준 600mg 이하로 권장하던 콜레스테롤 섭취 기준을 철폐했다.

심혈관질환의 주범으로 몰리며 건강의 적으로 여겨지는 콜레스테롤. 우리는 과연 먹을 것인가 말 것인가.

올해 미국과 일본은 혈관 건강의 적으로 인식되어 온 콜레스테롤의 섭취량 제한을 철폐했다.

심혈관질환의 주범으로 ‘건강의 적’이라고 알려진 콜레스테롤에 대한 입장을 우호적으로 바꾼 것이다. 두 나라는 왜 콜레스테롤 섭취량 제한을 삭제한 것일까.

이들은 음식을 통해 먹는 콜레스테롤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사이의 관계를 입증할 수 없다는 것을 근거로 제시했다.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75%를 생성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을 섭취한다고 해도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한다는 것.

미국에서 식품과 건강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 심장 전문의 시나트라 박사는 콜레스테롤이 오히려 건강을 증진시켜 준다고 말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연구가 현저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박민선 교수팀의 도움으로 일반인 1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방법은 매 끼니 삶은 달걀 1개를 추가로 섭취해 하루에 총 3개씩, 일주일간 총 21개의 삶은 달걀을 먹은 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비교하는 것. ‘달걀 섭취 실험’의 결과는 과연 어땠을까.

이와 함께 육식과 채식, 콜레스테롤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15년 간 채소 위주의 식단을 고수해온 김인순 씨(63세)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334mg/dL으로 정상 수치인 200mg/dL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고지혈증이다.

반면 거의 매일 고기를 먹는 고기 마니아 이정선 씨(39세)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212mg/dL로 정상 수치보다 조금 높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 수치가 76.4mg/dL로 HDL의 정상 기준치인 40mg/dL이상 보다 훨씬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우리가 먹는 콜레스테롤은 정말 혈중 콜레스테롤과 관계가 없는 것일까.

◆콜레스테롤, 분유에는 적고 모유에는 많다
대구에 사는 동갑내기 친구 김민정 씨와 최선미 씨(35세). 김민정 씨는 모유 수유, 최선미 씨는 분유 수유를 하고 있다.

영남대학교 생명공학과 조경현 박사팀 연구에 따르면 모유의 평균 콜레스테롤 양은 60mg/dL. 반면에 분유는 최대 10mg/dL를 넘지 않았다. 모유의 콜레스테롤은 신생아의 세포 성장, 분화,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특히 뼈와 근육, 뇌 발달에 중요한 물질이다. 
 
정영준 씨(58세)는 고지혈증 진단 이후 달걀이나 고기 섭취를 가급적 피한다. 덜 먹어서 채워지지 않는 열량은 밥과 같은 탄수화물로 섭취한다. 반대로 산부인과 유상영 박사는 당뇨병이지만 밥은 5분의 1로 줄이는 대신 삶은 달걀과 치즈 등으로 열량을 보충한다.

콜레스테롤이 낮은 밥상은 자연스레 탄수화물의 섭취를 증가시킨다. 탄수화물 섭취가 늘어나면 간에서 중성지방 합성이 증가하게 되는데,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콜레스테롤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이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야기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높아도 위험하고 낮아도 위험한 콜레스테롤 수치,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콜레스테롤을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아본다.

‘생로병사의 비밀’ 육식VS채식, 콜레스테롤의 관계는?…‘유방암’ 홍여진씨 건강관리법 공개 <사진=‘생로병사의 비밀’ 홈페이지>
이와 함께 ‘명의 클리닉’에서는 ‘유방암, 폐경 전후를 조심하라’는 주제로 가슴 건강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지난 6년 동안 국내 유방암 환자 수는 매년 약 1만 명씩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 폐경 전후의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률은 매우 높은 편! 폐경 전후 여성들의 가슴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폐경 시기가 비슷한 세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암 발병 위험도’를 검사해봤다.

그 결과 정상체중에 비해 비만하고, 운동량이 적을수록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렇게 폐경기 전후 여성들의 급격한 체중증가는 유방 건강의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다. 10년 전 유방암 진단을 받은 탤런트 홍여진(58세) 씨 역시 폐경기 무렵 급격한 체중증가로 고민이 많았다고 한다.

그녀가 유방암 재발을 막기 위해 가장 신경 쓰는 것은 체중 조절. 이를 위한 그녀만의 건강한 식생활법이 있다는데, 홍여진 씨의 유방암 극복기를 공개한다.

질병의 고통은 물론, 여성의 상징인 가슴을 잃었다는 심리적 상실감까지 따라오는 무서운 병, 유방암. ‘생로병사의 비밀-명의 클리닉’에서는 10월 ‘유방 건강의 달’을 맞아 폐경 전후 여성들의 유방 건강을 지키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뉴스핌 Newspim] 박지원 기자(pjw@newspim.com)

[관련키워드]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Z폴드8 사전예약 美 30%↑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삼성전자의 신형 폴더블폰 '갤럭시 Z폴드8'이 국내를 넘어 미국과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미국에서는 역대 폴드 시리즈 가운데 가장 빠른 사전예약 흐름을 보였고, 국내에서는 갤럭시 스마트폰 사상 최대 사전예약 기록을 새로 썼다. 이번 흥행에서 눈에 띄는 점은 단순한 판매량 증가를 넘어 구매층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짧고 넓어진 '여권형' 디자인과 개선된 휴대성을 앞세운 폴드8이 기존 폴더블 마니아뿐 아니라 일반 바형 스마트폰 사용자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중장년 남성 중심이던 소비자층도 10~30대와 여성으로 확대되면서 폴더블폰 대중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갤럭시 Z폴드8 시리즈 [사진 = 뉴스핌DB] ◆ 美 30%·유럽 20%↑…한국선 144만대 '신기록' 10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등에 따르면 갤럭시 Z8 시리즈는 미국에서 사전예약 첫 12일을 기준으로 역대 Z 시리즈 가운데 가장 많은 예약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미국 시장 판매 동향을 보면 갤럭시 Z폴드8과 폴드8 울트라의 합산 사전예약은 기존 폴드 시리즈 최고 기록보다 30% 증가했다. 특히 일반형 폴드8이 이동통신사와 유통업체 전체 사전예약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며 흥행을 이끌었다. 기존 플립 사용자들이 폴드로 이동하는 흐름도 뚜렷했다. 전작 출시 당시와 비교해 갤럭시 Z플립을 사용하다 폴드8 또는 폴드8 울트라를 사전예약한 고객은 3배 이상 늘었다. 기존 폴드 사용자뿐 아니라 다른 폼팩터의 스마트폰 이용자까지 폴드8으로 유입되고 있는 셈이다. 유럽에서도 전작을 웃도는 성적을 냈다. 출시 첫 11일간 Z8 시리즈 사전예약은 Z7 시리즈보다 20% 이상 증가했고, 삼성전자가 세운 사전예약 목표도 정식 출시 전에 넘어섰다. 일반형 폴드8이 전체 예약의 약 40%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역대 최대 기록을 새로 썼다. 폴드8 울트라와 폴드8, 플립8은 7일간 진행된 사전예약에서 총 144만대가 예약됐다. 전작 폴드7·플립7 시리즈의 104만대보다 약 39% 증가한 규모로 역대 갤럭시 스마트폰 사전예약 가운데 가장 많다. 이 가운데 폴드8이 약 70%를 차지하며 전체 흥행을 주도했다. 갤럭시 Z 시리즈 출시 이후 분기별 예상 출하량 추이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일본과 중국, 동남아시아에서도 폴드8을 중심으로 초기 수요가 몰리고 있다. 일본에서는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스토어에서 폴드8 256GB 모델의 상당수 색상이 품절됐다. NTT도코모·au·소프트뱅크·라쿠텐모바일 등 일본 4대 이동통신사가 모두 삼성 폴드 모델을 판매하는 등 유통 기반도 확대됐다. 중국에서는 폴드8이 티몰과 징둥닷컴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가운데 판매 순위 1위에 올랐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에서도 폴드8을 중심으로 초기 수요가 나타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배송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다만 인도에서는 폴드8 울트라가 사전예약의 약 60%를 차지하며 다른 주요 시장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 '아재폰' 벗어난 폴드…1030·여성까지 확산 이번 흥행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판매량뿐 아니라 소비자층의 변화다. 그동안 폴드 시리즈는 대화면과 멀티태스킹, 업무 생산성을 중시하는 중장년 남성 중심의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폴드8에서는 10~30대와 여성 고객의 유입이 두드러지고 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국내 Z8 시리즈 사전예약 고객 가운데 기존 일반 바형 스마트폰 사용자는 약 62%로 전작보다 10%포인트 증가했다. 삼성닷컴 기준으로는 10~30대 구매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으며, 이 연령대가 가장 많이 선택한 모델도 폴드8이었다. 특히 10~30대 여성의 폴드8 구매는 전작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 짧고 넓어진 '여권형' 통했다…업무용서 일상폰으로 폴드8의 달라진 디자인과 사용성이 소비자층 확대를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존 폴드가 넓은 화면을 활용한 멀티태스킹과 업무 생산성에 무게를 뒀다면 폴드8은 무게와 두께를 줄이고 화면을 기존보다 짧고 넓게 만들면서 일상적인 스마트폰으로서의 사용성을 강화했다. 접었을 때는 일반 스마트폰에 가까운 형태로 사용할 수 있고 펼치면 넓은 화면으로 동영상과 소셜미디어(SNS), 웹서핑, 독서 등을 즐길 수 있다. 기존 폴드의 대화면이라는 장점을 유지하면서 휴대성과 콘텐츠 소비 경험을 동시에 개선한 것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도 이 같은 변화를 폴드8 흥행의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짧고 넓어진 본체가 휴대하기 편하면서도 독서와 동영상 시청, 웹 브라우징 등에 적합해 폴드8의 활용 범위를 넓혔다는 평가다. 실제 글로벌 시장에서 일반형 폴드8은 인도를 제외한 한국과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부분 지역에서 Z8 시리즈의 초기 판매를 이끌고 있다. 최고 사양과 카메라를 앞세운 폴드8 울트라보다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폴드8에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서 폴더블폰의 소비 기반이 넓어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8 시리즈 [사진 = 뉴스핌DB]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갤럭시 Z8 시리즈의 출시 첫해 출하량이 Z7 시리즈보다 두 자릿수 증가하고 Z6 시리즈와 비교하면 7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관건은 사전예약 이후 흐름이다. 초기 판매에는 보상판매와 할부, 사은품 등 출시 프로모션 효과가 반영돼 있다는 것이다. 또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글로벌 폴더블 시장의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폴드8이 기존 폴더블 마니아층을 넘어 일반 스마트폰 사용자와 젊은층, 여성까지 소비자층을 넓힐 경우 삼성전자가 시장 주도권을 이어가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syu@newspim.com 2026-08-10 11:07
사진
국방부, 용산 옛 청사서 첫 브리핑 [서울=뉴스핌] 오동룡 군사방산전문기자 = 정빛나 국방부 대변인이 1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옛 청사에서 복귀 후 첫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빛나 국방부 대변인이 1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옛 청사 브리핑룸에서 복귀 후 첫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오동룡 군사방산전문기자] 2026.08.10 gomsi@newspim.com 국방부는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따라 2022년 합동참모본부 청사로 옮긴 뒤 약 4년 만에 옛 청사 복귀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달 21일부터 부서별 이전 작업을 시작했으며, 주요 부서와 출입기자실 등을 순차적으로 옮긴 뒤 장관실 이전을 끝으로 오는 14일쯤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국방부와 합참이 한 청사를 함께 쓰던 체제도 종료된다. gomsi@newspim.com 2026-08-10 11:30
기사 번역
결과물 출력을 준비하고 있어요.
종목 추적기

S&P 500 기업 중 기사 내용이 영향을 줄 종목 추적

결과물 출력을 준비하고 있어요.

긍정 영향 종목

  • Lockheed Martin Corp. Industrials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강화 기대감으로 방산 수요 증가 직접적. 미·러 긴장 완화 불확실성 속에서도 방위산업 매출 안정성 강화 예상됨.

부정 영향 종목

  • Caterpillar Inc. Industrials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시 건설 및 중장비 수요 불확실성 직접적. 글로벌 인프라 투자 지연으로 매출 성장 둔화 가능성 있음.
이 내용에 포함된 데이터와 의견은 뉴스핌 AI가 분석한 결과입니다.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으며, 특정 종목 매매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투자 판단 및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으므로, 투자 전 충분한 조사와 전문가 상담을 권장합니다.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