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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이슈] 엔씨소프트, 개미군단 vs 외인 기관 공매도...누가 이길까

기사입력 : 2017년07월06일 10:27

최종수정 : 2017년07월06일 10:29

"리니지M, 초반 흥행 실적 긍정적..3분기 본격 반영"

[뉴스핌=김양섭 기자] 최근 모바일게임 '리니지M' 출시로 엔씨소프트가 증권가의 핫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개인투자자들과 공매도 세력이 첨예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주가는 매출 등 지표들이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본격적인 반등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엔씨소프트 최근 공매도 현황 <자료=키움증권HTS>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엔씨소프트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620억원. 지난 달 21일 1122억원을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절반 수준이다.  전체 거래에서 공매도가 차지하는 비중도 게임 출시 전후 13~18% 수준에 달했지만 최근 들어 감소세다. 23일 이후 비중은 10% 미만으로 떨어졌고, 전일 비중은 2.41%였다.

분위기가 다소 진정되긴 했지만 아직까지 본격적인 숏커버(공매도했던 물량을 매수해 상환하는 것) 현상 등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 3일 기준 엔씨소프트 공매도 잔고금액은 2218억원으로 한달전 2500억원대에 비하면 다소 줄었지만 큰 변동은 없는 상태다.  6월 28일 2153억원까지 줄었다 다시 조금 늘어났다.

공매도(short selling, 空賣渡)는 보유하지 않은 증권을 파는 것이다. 투자자는 자신이 보유한 증권의 가격하락에 따른 손실을 회피(헤지)하거나, 고평가된 증권의 매도를 통한 차익을 얻기 위해 주로 공매도를 활용하고 있다.

최근 한달간 개인투자자들은 엔씨소프트의 주식 3049억원어치를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915억원, 2133억원 순매도했다. 이런 양상은 특히 게임 출시 전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개인은 지난 달 14일부터 22일까지 7일 연속 지속적인 순매수를 보인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 추세를 유지했다.

11% 급락했던 20일에도 개인투자자는 떨어지는 칼날을 받아냈다. 공매도 거래대금이 760억원으로 전일 260원대보다 대폭 늘어난 날이다. 며칠동안 이런 수급 추세가 지속됐다.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며 급등세가 연출된 것은 23일. 이날 공매도 거래대금은 480억원으로 전일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떨어지는 칼날을 다 받아낸 뒤 주가를 끌어올린 것도 역시 개인이었다. 이날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521억원, 515억원 팔자 행진을 벌인 반면 개인은 1028억원 매수로 맞서면서 주가를 11% 끌어올렸다.

주가 변동성은 주로 매출 성과와 전망, 아이템 거래소 이슈 등에 따라 움직였다. 리니지M의 매출 등 출시 성적은 나쁘지 않다. 리니지M은 지난 달 21일 출시 이후 7월 2일까지 누적 가입자 700만명을 기록하며 일평균 매출 9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일매출 130억원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초반 흥행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초반 실적에 대해 증권가에서도 대체로 호평을 내놨다. 황성진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주요 고객 기반이 과금력이 충분한 30대 이상임을 감안하면, 초반 돌풍이 지나더라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흥행은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본격적인 실적 반영 시기는 3분기로 봤다. 그는 "향후 일매출 변동에 따라 다소 등락은 있을 것이나, 리니지M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3분기 영업이익은 1957억원(전년대비 200.6% 증가) 수준이 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2분기 실적에 대해선 매출액은 3018억원(전년대비 25.5% 증가), 영업이익은 782억원(전년대비 9.2% 감소)로 예상했다. 그는 "리니지M 매출이 10일분만 반영될 것이고, 리니지M 초반 론칭을 위한 마케팅비 지출과 인력 충원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확대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일 발표된 '청소년 불가 버전의 아이템 거래소 오픈' 역시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서 호재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문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거래소가 오픈된 만큼 불확실성 해소됐으나 주가는 저평가 상태"라며 "리니지M의 일매출 하향 안정화(3분기 35억원, 4분기30억원, 내년 1분기25억원, 현재 80~ 90억원 추정) 고려해도 12개월 선행 기준 주가수익배율(PER)은 13.6배에 불과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황성진 연구원도 "이번에 탑재된 거래소 시스템은 게임내 시장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유지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며, 유저들의 장기적인 플레이 기반을 제공해 장기 흥행에 있어 청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한편 전일 엔씨소프트가 아이템 거래소 시스템이 추가된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리니지M’을 새로 선보였다. 지난달 21일 출시된 12세 이용가 등급의 리니지M은 ‘리니지M(12)’이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된다.

이날 엔씨소프트 주가는 1%대 상승세로 출발해 오전장에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최근 1년 주가추이 <자료=네이버증권>

[뉴스핌 Newspim] 김양섭 기자 (ssup825@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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