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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 코리아X프리즈, 한국 예술가 6인 조명...9월 프리즈 위크에서 공개

기사입력 : 2022년08월16일 10:46

최종수정 : 2022년08월16일 10:46

'나우 & 넥스트(NOW & NEXT)' 영상 시리즈 제작, 한국의 신진·기성 예술가 조명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샤넬 코리아와 프리즈는 '나우 & 넥스트(NOW & NEXT)' 라는 제목의 영상 시리즈 제작을 통해 한국의 신진 및 기성 현대 예술가를 조명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서울에서 개최하는 첫 번째 프리즈 위크(Frieze Week)에서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샤넬 코리아는 프리즈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현대 문화에 대한 샤넬의 글로벌 헌신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본 파트너십은 예술적 혁신을 촉진하고 예술가가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샤넬 하우스의 지난 100여년의 유산을 확장하는 동시에, '앞으로 펼쳐질 미래(what happens next)의 일부가 되어라' 고 하는 창립자 가브리엘 샤넬의 바람을 반영하고 있다.

샤넬 코리아는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개최 기간 동안 영상 공개와 이벤트 개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점점 인기를 더하고 있는 한국의 독창적인 문화계를 조명하면서, 국내 예술과 문화에 대한 헌신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프리즈가 샤넬 코리아의 후원을 받아 제작한 '나우 & 넥스트' 영상 시리즈에는 국내 기성 예술가 3인(박진아, 박경근, 정희승)과 떠오르는 신진 예술가 3인(유예림, 이유성, 김경태), 총 6인이 출연한다. 기성 예술가와 신진 예술가는 각각 짝을 이뤄 두 세대 간 예술적 대화를 통해 현재의 성취와 미래의 비전을 연결하는 영상 콘텐츠를 촬영했다.

본 영상 시리즈는 8월 29일부터 시작되는 프리즈 위크 기간 중 샤넬 서울 플래그십에서 진행되는 아트 토크(Art Talk) 행사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행사 후에는 '나우 & 넥스트'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술가들과 국내 문화 및 예술계 주요 인사들이 함께하는 축하 칵테일 리셉션이 열릴 예정이다.

프리즈 서울 대표 패트릭 리(Patrick Lee)는 "우선 프리즈의 첫 번째 아시아 프로젝트를 많은 한국 갤러리와 예술가 및 파트너들과 함께 작업하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샤넬 코리아와의 파트너십은 한국 문화계를 더욱 폭넓게 알리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보여주는 완벽한 선택이며 '나우 & 넥스트' 영상 시리즈를 통해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야나 필(Yana Peel) 샤넬 아트 앤 컬쳐 글로벌 총괄은 "샤넬은 처음으로 개최되는 프리즈 서울을 통해 예술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프리즈 위크 기간 동안 활기 넘치는 서울의 현대 미술계와 열리는 문화적 대화를 통해 예술계와 소통하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대담한 아이디어를 격려하는 샤넬 하우스의 정신을 확장 시킬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2 프리즈 서울은 현대 미술에 중점을 둔 약 110여개의 갤러리들과 고대부터 20세기까지의 예술 작품으로 이뤄진 프리즈 마스터스 갤러리들의 특별 섹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의 예술계를 기리는 자리가 될 프리즈 아트 페어는 2022년 9월 2일부터 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다. 

◆ '나우 & 넥스트 아티스트' 소개

■ 박진아 : 1974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박진아는 서울대학교 미술학 학사 취득 후 영국 런던의 첼시 예술대학교(Chelsea College of Arts)에서 미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박진아의 영화 같은 그림은 일상 속 평범한 순간에 대한 그녀의 관심을 전달한다.

2010년에는 에르메스 재단이 후원하는 에르메스 미술상 최종후보로 선정된 바 있으며, 그녀의 작품은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은행, 국립현대미술관, 대구미술관, 금호미술관 등 여러 주요기관이 소장하고 있다. 최근 주요 개인전으로는 국제갤러리(부산)에서 개최된 '휴먼라이트(Human Lights, 2021)', 합정지구(서울)에 '사람들이 조명 아래 모여 있다(People Gathered Under the Lights, 2018)' 그리고 교보아트스페이스 (서울)에서 선보인 '백스테이지(Backstage, 2018)'가 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다.

학력: 첼시 예술 대학교(Chelsea College of Arts)
분야:  회화
작품: 공원의 새밤 09 (2021) / 저 위 조명 (2009)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박진아 2022.08.16 digibobos@newspim.com

■ 박경근 : 1978년에 태어난 박경근은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영화와 비디오, 사진, 설치를 매개로 작업하는 작가다. 작품은 종종 무의식의 주제를 다루며, 이에 대한 기술 및 주관성과의 관계를 다룬다. 수상작과 작품들은 부산국제영화제, 베를린국제영화제, 핫독스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뉴욕 현대 미술관, 타이베이 비엔날레, 샤르자 비엔날레 등 다양한 국제 무대에서 선보여 진 바 있다. 

삼성미술관 리움의 아트스펙트럼 작가상과 부산국제영화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과 BMW 아트 저니(Art Journey)의 후보로 선정된 바 있다. 최근 주요 개인전으로 OCAT 미술관(OCAT Museum, 상해)의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When Tigers Used to Smoke, 2022)'과 상해유리미술관(Shanghai Museum of Glass, 상해)에서 선보인 '이중거울(Double Mirror, 2020)' 이 있다.

학력: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분야:  미디어 아트, 영화
작품: 청계천 메들리 (2010) / 천국의 계단 (2016)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박경근 2022.08.16 digibobos@newspim.com

■ 정희승 : 1974년생인 정희승은 사진의 한계와 속성에 주목하여 일상적 사물들을 간결하게 담아낸 작품들을 선보여온 사진작가다. 1996년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였고, 2005년 영국의 런던 커뮤니케이션 대학(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에서 사진과 학사를, 2007년에는 동대학의 대학원에서 사진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내외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진작가 중 한명으로, 뉴욕과 런던, 서울 등지에서 수차례 전시를 개최하였다.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제 11회 박건희 문화재단 다음작가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0년 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작가상 후원작가로 선정된 바 있다. 최근 개인전으로 신도문화공간(서울)에서 선보인 'Copier (2020)', 고은사진미술관(부산)의 '스탄차(Stanza, 2017)', 페리지갤러리(서울)에서 개최된 '장미는 장미가 장미인 것(Rose is a rose is a rose, 2016)' 등이 있다. 현재 서울에서 작업하며 2023년엔 갤러리바톤(서울)에서 신작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학력: 런던 커뮤니케이션 대학교 (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
분야:  설치미술
작품: The Reading 시리즈의 Untitled #04 (2010) / Hung (2011)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정희승 2022.08.16 digibobos@newspim.com

■ 유예림 : 1994년생인 유예림은 문장 혹은 문장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가상의 내러티브를 이미지로 번역하고, 그것을 삽화적인 회화-회화적인 삽화 사이의 애매한 지점에 도달시키고자 한다. 2018년 홍익대학교 회화학 학사를 받았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과정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녀의 주요 개인전으로는 쇼앤텔(서울)에서 개최된 '나는 밤새 푹 자고 종일 일한다네(I sleep all night and I work all day, 2021)'와 아트 스페이스 쉬프트 (서울)에서 선보인 '채프먼 씨 내외는 연말 부부동반 모임 참석을 위해 외출하였고 그들의 어린 아들 행크는 부부의 자동차 소리가 멀어지는 것을 확인한 뒤 부엌으로 향했다(Mr and Mrs Chapman Went Out for the Year-End Gathering and Their Son Hank Sneaked Into the Kitchen after Hearing His Parents' Car Leave the Garage, 2020)'가 있다. 

작품은 2022년 두산갤러리(서울), 2021년 BGA 마루(서울), 2017년 베르크슈타펠( 슈투트가르트, 독일)에서 열린 그룹전에서 선보인 바 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다.

학력: 한국예술종합학교
분야:  회화
작품: 흔들리는 앞니 (2019) / 박제된 곰의 발 (2019)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유예림 2022.08.16 digibobos@newspim.com

■ 이유성 : 1989년생인 이유성은 서울에 거주하며 작업한다. 근현대 사회의 관념적 발명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법으로 주로 조각 작업을 하며, 매개체/'물체'의 물리적 한계로부터 나타날 수 있는 공간적 인식과 역동적인 내러티브를 탐구한다. 2013년 홍익대학교 회화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후 2016년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제인 Jane (2019, Weekend/2W, 서울)', '플로피 하드 컴팩트 Floppy Hard Compact (2016, Gallery175, 서울)'가 있다. 이외에도, 2021년 아트선재센터(서울), 2021년 실린더(서울), 2020년 뮤지엄헤드(서울)와 2020년 하이트컬렉션(서울) 등 다양한 공간에서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학력: 한국예술종합학교
분야:  설치미술
작품: 구어체 낙하 (2021) / Dandelion Acceleration (2020)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이유성 2022.08.16 digibobos@newspim.com

■ 김경태 : 1983년 한국에서 태어난 김경태는 재현적 이미지를 통해 보는 경험과 방법을 탐구하여 사진 매개 작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08년 중앙대학교 시각디자인학 학사, 2016년에는 스위스에 위치한 로잔 예술 대학교(Ecole cantonale d'art de Lausanne) 아트 디렉션 석사학위를 받았다. 2020년에는 제11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부문을 수상했다. 

최근 주요 개인전은 2021년 아인부흐 하우스(베를린)와 2019년 휘슬(서울)에서 개최됐다. 또한, KF갤러리(2021, 서울), F1963(2020, 부산), 웨스(2020, 서울), 우란문화재단(2020, 서울), 문화비축기지(2019, 서울), 하이트컬렉션(2019, 서울), 수원시립미술관(2019, 수원),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2019, 서울) 등 다양한 장소에서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다.

학력: 로잔 예술 대학교 (Ecole cantonale d'art de Lausanne)
분야: 사진
작품: Scale Cube 20 (2019) / On the Rocks (2013)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김경태 2022.08.16 digibobos@newspim.com

 

digibobos@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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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 증원 항고심 결정 초읽기…정부 의료개혁 분수령 [세종=뉴스핌] 신도경 기자 = 법원이 16일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증원 집행정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예정이다. 16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7부(재판장 구회근 부장판사, 배상원·최다은 고법판사)는 전공의와 교수가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증원 정책을 멈춰달라며 제기한 집행정지 신청 항고심 결론을 16일 또는 17일 내릴 전망이다. 정부와 의료계는 법원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 인용 여부에 따라 2025학년 2000명 의대 증원 정책 추진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4.05.13 yooksa@newspim.com 이번 항고심의 쟁점은 '원고 적격성'이다. 1심은 의대 증원 처분의 직접적 상대방은 의대를 보유한 각 '대학의 장'이며 항고심을 제기한 의대생은 정부 정책에 다툴 자격이 없다며 각하 판결을 내렸다. 각하는 소송이 요건을 갖추지 못하거나 청구 내용이 판단 대상이 아닐 경우 본안을 심리하지 않고 재판을 끝내는 결정이다. 반면 2심은 '원고 적격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1심과 판단을 달리했다. 법원은 정부에 5월 중순까지 대학별 모집인원을 최종 승인하지 말라며 정부가 결정한 2025학년도 증원 규모에 대한 근거 자료를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 10일 법원의 요청에 따라 의대 증원 결정에 대한 근거 자료 47개와 2개 참고 자료를 냈다. 의대 증원을 논의한 보건의료정책심의위(보정심) 회의록, 의사인력전문위원회 회의록을 제출했다. 반면 의료현안협의체와 의대정원배정위원회는 보정심과 의사인력전문위원회와 달리 '법정 협의체'가 아니라 회의록 기록 의무가 없다. 정부는 회의 결과를 정리한 문서와 관련 보도자료를 함께 제출했다. 법원은 정부의 자료를 근거로 2025학년도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한 객관성과 절차적 정당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정부의 바람대로 법원이 각하 혹은 기각(원고의 소에 의한 청구나 상소인의 상소에 의한 불복신청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배척하는 판결) 결정을 내리면 2025학년도 의대 증원은 객관성을 인정받아 예정대로 추진된다. 의대 정원 증원 집행정지 신청이 인용된다면 2025학년도 2000명 증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법원 재항고, 본안소송 등 추가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재항고 소요 기간을 감안하면 대학별 입시요강이 확정 공시되는 이달 말까지 결론이 나오긴 힘들기 때문이다. 입시 일정 또한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법원의 결론에 따른 의료계의 복귀 여부도 주목된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15일 법원이 의대 정원 증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할 경우 진료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복지부 차관은 "(인용 결정)이 않기를 희망하고 그렇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인용 결정이 나면 즉시 항고해 대법원판결을 신속히 구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dk1991@newspim.com 2024-05-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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