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증권은 엔씨소프트 적정주가를 20만원으로 확 높였다. 이는 지난 7일11만원에서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한 지 이틀 만이다.
심준보 애널리스트는 9일 "지난 8일 오전 8시 중국시장에서 41개 서버로 오픈베타테스트를 시작한 아이온이 총 서버수를 80개로 늘렸고, 이날 동시접속자수가 30만명에 달할 것"이라며 "중국시장에서 아이온의 동시접속자수가 100만명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밝혔다.
심 애널리스트는 "분기 로열티 매출 추정치를 65억원에서 216억원으로 151억원 상향(연간으로는 604억원 상향) 조정했다"며 "그 밖에 중국시장의 성공에 따른 다른 지역에서의 기대감 상승이나 밸류에이션 변동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이다.
아이온 중국 OBT첫날 동시접속자수 30만명 추정
중국시장에서 4월8일 수요일 8시부터 41개의 서버로 오픈베타테스트(Open Beta Test; OBT)를 시작한 아이온은 오전에 동접자수 25만명을 넘어섰고 오후 6시까지 8회에 걸쳐 서버를 추가하여 총서버수가 66개에 달했으며 오후 9시40분에는 13번째 서버 추가가 이뤄져 총서버수는 80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일반적으로 오픈 초기에 서버당 동시접속자수가 4,000명 정도에서 시작되어 최대 7,000명 수준으로 증가하는 점을 감안할 때 OBT첫날 동시접속자수는 3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
중국 아이온 동시접속자수 100만명 도달 가능할 듯
중국시장에서 아이온의 동시접속자수가 100만명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 데,
(1) 국내 아이온의 경우 작년 11월11일 화요일에 OBT가 시작되어 첫날 동시접속자수가 9.5만명에서 상용화 이후 2.5배 증가한 24만명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시장에서 75만명(= 30만명*2.5배)으로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고
(2) 중국시장은 국내 인터넷 보급율의 1/3수준인 22.3%에 불과한 낮은 인터넷 보급율로 성장 여력이 크며
(3) 국내 시장과는 달리 PC사양 업그레이드를 통해 인터넷 후발 지역으로의 확산 변수가 추가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4) 중국시장에서 OBT 첫날부터 동시접속자수 10만명을 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는 것과
(5) 던전앤파이터 동시접속자수 150만명, 크로스파이어 90만명, WOW 100만명, 그외 100만명에 달하는 MMORPG가 3~4개가 있는 등 중국시장에서는 동시접속자수 100만명이 과도한 숫자라고 볼 수 없으며, 특히 WOW가 중국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확대되던 2006년에 비해 2009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가 3.4배 성장한 것으로 고려하면 동시접속자수는 100만명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음
적정주가 200,000원으로 상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엔씨소프트의 적정주가는 150,000원에서 200,000원으로 상향하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함. 4월7일에 적정주가를 110,000원에서 150,000원으로 상향한 이후 이틀 만에 또다시 적정주가를 33%로 상향한 이유는 중국시장에서 아이온의 기대이상 성과가 예상되어 동시접속자수 추정을 30만명에서 100만명으로 상향하면서 분기 로열티 매출 추정치를 65억원에서 216억원으로 151억원 상향(연간으로는 604억원 상향) 하였기 때문이며, 그 밖에 중국시장의 성공에 따른 다른 지역에서의 기대감 상승이나 밸류에이션 변동은 고려하지 않았음
심준보 애널리스트는 9일 "지난 8일 오전 8시 중국시장에서 41개 서버로 오픈베타테스트를 시작한 아이온이 총 서버수를 80개로 늘렸고, 이날 동시접속자수가 30만명에 달할 것"이라며 "중국시장에서 아이온의 동시접속자수가 100만명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밝혔다.
심 애널리스트는 "분기 로열티 매출 추정치를 65억원에서 216억원으로 151억원 상향(연간으로는 604억원 상향) 조정했다"며 "그 밖에 중국시장의 성공에 따른 다른 지역에서의 기대감 상승이나 밸류에이션 변동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이다.
아이온 중국 OBT첫날 동시접속자수 30만명 추정
중국시장에서 4월8일 수요일 8시부터 41개의 서버로 오픈베타테스트(Open Beta Test; OBT)를 시작한 아이온은 오전에 동접자수 25만명을 넘어섰고 오후 6시까지 8회에 걸쳐 서버를 추가하여 총서버수가 66개에 달했으며 오후 9시40분에는 13번째 서버 추가가 이뤄져 총서버수는 80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일반적으로 오픈 초기에 서버당 동시접속자수가 4,000명 정도에서 시작되어 최대 7,000명 수준으로 증가하는 점을 감안할 때 OBT첫날 동시접속자수는 3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
중국 아이온 동시접속자수 100만명 도달 가능할 듯
중국시장에서 아이온의 동시접속자수가 100만명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 데,
(1) 국내 아이온의 경우 작년 11월11일 화요일에 OBT가 시작되어 첫날 동시접속자수가 9.5만명에서 상용화 이후 2.5배 증가한 24만명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시장에서 75만명(= 30만명*2.5배)으로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고
(2) 중국시장은 국내 인터넷 보급율의 1/3수준인 22.3%에 불과한 낮은 인터넷 보급율로 성장 여력이 크며
(3) 국내 시장과는 달리 PC사양 업그레이드를 통해 인터넷 후발 지역으로의 확산 변수가 추가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4) 중국시장에서 OBT 첫날부터 동시접속자수 10만명을 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는 것과
(5) 던전앤파이터 동시접속자수 150만명, 크로스파이어 90만명, WOW 100만명, 그외 100만명에 달하는 MMORPG가 3~4개가 있는 등 중국시장에서는 동시접속자수 100만명이 과도한 숫자라고 볼 수 없으며, 특히 WOW가 중국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확대되던 2006년에 비해 2009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가 3.4배 성장한 것으로 고려하면 동시접속자수는 100만명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음
적정주가 200,000원으로 상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엔씨소프트의 적정주가는 150,000원에서 200,000원으로 상향하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함. 4월7일에 적정주가를 110,000원에서 150,000원으로 상향한 이후 이틀 만에 또다시 적정주가를 33%로 상향한 이유는 중국시장에서 아이온의 기대이상 성과가 예상되어 동시접속자수 추정을 30만명에서 100만명으로 상향하면서 분기 로열티 매출 추정치를 65억원에서 216억원으로 151억원 상향(연간으로는 604억원 상향) 하였기 때문이며, 그 밖에 중국시장의 성공에 따른 다른 지역에서의 기대감 상승이나 밸류에이션 변동은 고려하지 않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