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속보

더보기

카카오, 광고주 확보 총력전.."3조 매출, 네이버 잡는다"

기사입력 : 2016년02월02일 11:50

최종수정 : 2016년02월02일 09:07

4000만 카카오톡 이용자 활용 광고 상품 확대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1일 오후 3시 1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수호 기자] 카카오가 광고주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게임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쉽게 현찰을 확보할 수 있는 광고 유치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1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 포스코P&S 건물 강당에서 '카카오 광고주 교육' 행사를 진행했다. 올 들어 처음 열린 이번 행사에는 카카오의 기존 광고주들과 더불어 광고대행사 등 광고업계 관계자들이 신규로 대거 참석했다. 

이날 카카오는 성과 측정이 가능한 통합플랫폼을 활용해 광고 도달율을 높이는 광고 믹스 전략을 구현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또 올해 광고 키워드로 '모바일과 효율'을 꼽으며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카테고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카카오가 공개한 성과 측정이 가능한 통합플랫폼은 포털 사이트인 다음과 카카오가 운영하는 서비스를 연계해 PC와 모바일, 포털과 메신저의 광고 효과를 하나로 묶고, 이를 직접 성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PC 검색 광고에 집중된 네이버와 달리 4000만명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활용해 노출 빈도를 늘려 광고주들에게 어필하겠다는 포석이다. 더불어 카카오톡, 게임,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택시 등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해 적재적소에 맞춤형 광고를 진행하겠다는 뜻이다. 

남궁훈 카카오 CGO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광화문 나인트리 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카카오 게임 광고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 김학선 기자>

광고 예산도 탄력적으로 운영해, 검색광고의 경우 1클릭당 최저 70원의 최저과금 형태로 제공하겠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광고비가 부담스러운 중소업체들까지 진입장벽을 낮춰주겠다는 의미다.

앞서 카카오는 게임사업 분야에서도 광고를 적극 활용해 개발사의 수익을 끌어 올리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카카오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카카오 게임안에서 다른 게임의 광고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A게임을 플레이 하던 도중, 비슷한 장르의 B게임 광고가 나타나는 셈이다. 게임을 하지 않는 불특정 다수에게 까지 지상파 방송 광고가 난립하는 현실을 바꿔보겠다는 취지다.  

카카오는 게임 개발사가 카카오게임 애드플러스(AD+)라는 광고 프로그램을 도입하면 기존 21%인 카카오 입점 수수료를 차등 적용할 예정이다. 수수료를 깎아주는 대신에, 광고 프로그램을 통해 수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개발사의 수익성을 키워주는 대신에, 카카오 역시 게임 광고 시장의 큰 손으로 거듭나겠다는 의미다.

이는 경쟁사인 네이버가 광고를 통해 급격한 매출 신장을 거둔 점을 벤치마킹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네이버는 지난해 4분기 8900억원의 매출액 중 광고가 차지한 부분이 6500억원에 이른다. 연간으로 봐도 총 2조3000억원을 광고로 벌여들였는데, 이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수치다. 

카카오는 게임 매출 비중이 20%에 이를 만큼 의존도가 높고 광고 매출은 60% 정도이다. 카카오는  네이버보다 모바일 신규 서비스 라인업이 다양한 만큼 이를 모두 광고로 연계해 매출 규모를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심산이다. 더불어 중소사들과 함께 간다는 인식을 줘 광고를 원하는 업체들의 '네이버 의존증'을 줄여보겠다는 의지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모바일 광고 비중이 40%에 불과한 만큼, 카카오 입장에선 다양한 신사업을 기반으로 모바일 광고 상품을 잇따라 출시할 전망이다. 당장 상반기 출시를 앞둔 카카오헤어샵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의 다음 검색 광고와 카카오톡 노출 빈도를 연계하는 광고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료택시 사업인 카카오블랙과 핀테크 등 신사업의 수수료 매출이 크지 않아 보이고, 캐시카우인 게임에서도 뚜렷한 매출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광고 매출을 늘려서 현찰을 확보하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한편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PC와 모바일의 온라인 광고 점유율은 약 8:2로 PC 온라인 광고에 투입되는 광고비가 월등히 높았다. 하지만 4년 후인 2019년에는 모바일 광고비 점유율이 PC 광고비 점유율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 광고비 중 모바일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현재 9% 수준에서 2019년 25%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왕좌의 게임' 재현...넷마블 '지스타' 첫선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넷마블이 HBO의 메가 IP '왕좌의 게임'을 활용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 '몬길: STAR DIVE'를 선보이며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4'에서 선보일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 드라마 IP를 활용한 오픈 월드 액션 RPG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장현일 넷마블네오 PD는 "워너 브라더스, HBO와 긴 시간 신중하게 협업하며 원작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게임은 원작 드라마의 시즌 4 후반부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피의 결혼식'에서 정당한 후계자를 모두 잃은 몰락한 가문의 서자 역할을 맡는다. 장 PD는 "눈과 배고픔밖에 없는 척박한 북구에서 밤의 경비대를 도우며 가문의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라며 "드라마에서 자세히 다루지 못한 이야기와 인물들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원작의 주 무대인 웨스테로스 대륙을 심리스 오픈 월드로 구현한 것이다. 드라마에 등장한 지역은 물론 나오지 않은 지역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했다. 장 PD는 "원거리 공격으로 높은 곳의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재배치해 새로운 길과 숨겨진 공간을 찾는 등 다양한 퍼즐 요소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투 시스템도 원작의 사실적인 톤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장 PD는 "마법이 난무하는 흔한 판타지가 아닌 칼과 도끼 등 현실적 무기를 기반으로 한 전투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플레이어는 용병, 기사, 암살자 중 하나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는 원작 캐릭터들에게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싱글 플레이뿐 아니라 협력 중심의 멀티 플레이도 제공된다. 윈터펠 같은 대형 성에서 다른 유저들과 만나 대화하고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할 수 있다. 일부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필드 보스 전투도 가능하다. '몬길: STAR DIVE'는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통 후속작이다. 8일 넷마블은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지스타 2024 출품작 미디어 시연회 현장. [사진=양태훈 기자] 김광기 넷마블몬스터 개발 총괄은 "원작의 세계관과 스토리, 추억의 캐릭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클라우드, 혈기왕성한 베르나 등 대표 캐릭터들과 새로운 마스코트 야옹이가 펼치는 모험"이라고 소개했다. '몬길: STAR DIVE'는 전작에 비해 전투 시스템을 대폭 강화했다. 김 총괄은 "캐릭터마다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과 역할이 있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더 다양하고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하다"며 "원작의 태그 플레이를 계승해 단순한 캐릭터 교체가 아닌 연계 공격과 협력 시스템으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저스트 회피, 버스트 모드 등 액션성도 강화했다.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특정 부위 파괴나 속성 활용 등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며, 야옹이와 함께하는 몬스터 포획·길들이기 시스템도 구현했다. 한편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4에서 100부스 규모로 두 게임을 선보인다. 170개 시연대를 통해 '킹스로드'의 프롤로그와 '몬길'의 초반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다. 중앙 무대에서는 인플루언서 대전, 버튜버 시연, 코스프레 쇼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dconnect@newspim.com 2024-11-08 17:01
사진
위례과천선 광역철도 민자적격성 통과 [서울=뉴스핌] 최현민 기자 = 경기 과천시와 서울 강남구, 송파구 일원을 연결하는 위례과천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국토교통부는 위례과천 광역철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위례과천선은 서쪽으로는 정부과천청사, 동쪽으로는 송파구 법조타운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고 북쪽으로는 강남구 압구정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28.25km의 광역철도 사업으로 민간투자방식으로 지어진다.  위례과천선 노선도안 [자료=국토부] ※노선 미확정 위례과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2021년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에서 국토부에 최초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제안서 검토 및 지자체 협의과정을 거쳐 2022년 9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했다. 민자적격성 조사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급등, 양재첨단물류단지 개발 등 여건 변화가 발생했고 경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사업계획 보완을 거쳐 올해 11월 최종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본 사업 영향권에 있는 9개 공공주택지구에 총 8만6000명 규모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신규 철도노선을 통해 선제적으로 교통난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입주 예정 지구는 과천주암 공공지원주택지구, 서울강남 공공주택지구 등이다. 다만 노선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세부노선 및 역사는 실시협약 체결 시 확정‧공개할 방침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내년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협상까지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72@newspim.com 2024-11-07 17:36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