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글 장주연 기자·사진 이형석 기자] 나이를 먹을수록 성마르고 까다로워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느긋하고 온화해지는 사람이 있다. 모르긴 몰라도 그는 후자에 가까울 거다. 매 질문 성심성의껏 답하는 예의, 그러면서도 상황 자체를 즐기는 여유, 변함없는 유머 감각, 누구 한 명 그냥 스치는 법이 없는 따뜻함까지. 인간미 넘치는 배우 차승원(46)이 오랜만에 극장가로 돌아왔다.
차승원이 신작 ‘고산자, 대동여지도’를 들고 올 추석 관객을 만난다. 7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박범신 작가의 ‘고산자’를 바탕으로 나라가 독점한 지도를 백성에게 돌려주고자 했던 김정호의 숨겨진 이야기를 그렸다. 극중 차승원은 타이틀롤 김정호를 열연, 예술가 김정호, 아버지 김정호, 백성 김정호의 면면을 완벽하게 그려냈다.
“소설보다는 확실히 더 밝은 느낌이긴 해요. 소설은 우리 영화보다 어둡고 그 삶이 너무 처절하거든요. 하지만 우린 어쨌든 극장에 걸릴 상업영화잖아요. 업적에 완전히 집중하기보다는 다른 것들이 필요했죠. 그래서 인간적인 김정호의 모습을 많이 보여주려고 했어요. 또 무언가는 재미를 느끼고 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서 재밌게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들어야겠다는 마음이 가장 컸죠.”
상업 영화로서의 덕목을 갖추기 위해 강우석 감독과 차승원이 선택한 건 코미디였다. 시놉시스나 원작을 보고는 좀처럼 예상할 수 없었던 웃음 포인트들이 ‘고산자, 대동여지도’ 곳곳에 숨어있다. 대표적인 예가 언론시사회 후 숱하게 언급되고 있는 ‘삼시세끼’와 ‘내비게이션’ 개그다. 물론 이들이 관객을 웃게 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정통 사극 대사라고 하기에는 모호한 차승원 특유의 말투도 한몫했다.
“코미디에 많이 신경을 썼죠. 현장에서 수위도 계속 조절했고요. 사실 ‘삼시세끼’ ‘내비게이션’ 개그는 처음에 저도 갸우뚱했어요. 원래 말장난 개그는 질색하니까(웃음). 근데 어쨌든 다수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거니까 이제 무대인사에서 반응을 확인해 봐야죠. 그 전까진 누구도 믿지 못해요(웃음). 코미디 말고 신경을 쓴 건 말투죠. 사극 특유의 말투를 그대로 쓰자니 상투적이고 익숙함을 벗어나자니 위험 부담이 컸어요. 그래서 나름대로 현대어는 아니되 편안한 어투로 절충했죠. 김정호가 또 지도에 미친 사람이지만, 초반부에는 허술한 면모도 많이 보여주잖아요. 그런 사람이 너무 사극톤 대사를 하면 경직되고 딱딱해질 거라 봤어요.”
차승원은 “다행히 말투는 김정호의 공간에서 그의 옷을 입으니 자연스럽게 나왔다”고 덧붙였다. 공간적 배경이 그의 연기에 많은 도움을 줬다는 것. 더군다나 이 작품은 최남단 마라도부터 최북단 백두산까지, 팔도의 아름다운 자연 풍광을 카메라에 담았다.
“사극은 특히 그래요. 공간이 연기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죠. 개인적으로 전 백두산이 제일 좋았어요. 카메라에 다 안담겼을 정도죠. 직접 봤을 때 느낀 느낌, 내음, 공기, 분위기가 있으니까요. 육안으로 보면서도 실사 같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굉장히 신비스럽고 묘했어요. 사실 전 아름다운 풍광을 찾아다니는 스타일이 아니에요. ‘풍광은 엽서로만’ 주의였는데 나이가 드니까 싫지만은 않더라고요. 예전에는 찾아가지도 않았을뿐더러 가도 안좋아했는데 지금은 느낌이 좋아요. 뭔가 내가 정화된 거 같은 느낌. 물론 지금도 찾아다니는 스타일은 아니지만요(웃음).”
차승원이 이번 영화로 다시 보게 된 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풍광이나 앞서 살짝 언급한 김정호의 인간적 면모만은 아니다. 메가폰을 잡은 강우석 감독(그간 제작자와 배우로만 만났던 두 사람은 이번 영화로 처음 감독과 배우로 함께했다)도 그랬다. 차승원은 ‘고산자, 대동여지도’를 통해 ‘감독’ 강우석, ‘인간’ 강우석의 진가를 알게 됐다.
“사실 감독님이 연출이 아니라 제작한다고 했으면 출연하지 않았을 거예요. 제작자로서 강우석 감독은 늘 어려웠던 사람이었거든요. 가까이 있으면 불편한(웃음) 존재였죠. 그런데 제작자 강우석과 감독 강우석은 완벽하게 다르더라고요. 사실 전 이 영화 자체보다 감독님과 했던 작업이라는 게 더 많이 남아요. 감독은 물론, 사람 자체도 너무 좋았고요. 거의 매일 스태프들과 소소한 자리를 만들어서 이야기를 나눠요. 그게 안쉬운데 일 년을 넘게 그러더라고요. 보통 정성 가지고는 안되는 일이죠. 점차 들어가 보니 인간적이던 김정호처럼 강우석을 다시 보게 한 작품이 됐죠.”
그래서일까. 차승원은 공식 석상부터 이날 인터뷰에서까지 몇 번이고 “‘고산자, 대동여지도’는 배우 인생의 포인트가 될 작품”이라고 말했다. 물론 배우로서 영화가 잘되면 더없이 좋겠지만, 행여나 크게 흥행하지 않더라도 출연을 후회할 일은 결단코 없다.
“그 인생의 포인트라는 게 딱 이거라고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중요한 인생의 사건이라기에는 조금 거창하고(웃음), 이 영화로 제가 뭔가 한 획을 긋겠다는 의미는 더더욱 아니죠. 그저 제 삶을 살아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중요한 지점이 될 듯하다는 거예요. 흥행 성패를 떠나서요. 사람 강우석을 본 것도 그렇고, 일 년 동안 이걸 찍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도 많이 했고요. 후루룩 지나가는 과정은 절대 아니었죠. 그렇기에 의미 있었던 게 아니었나 해요.”
[뉴스핌 Newspim] 글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사진 이형석 기자 (leeh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