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경영진 "결국은 '볼거리' 있어야"...콘텐츠가 '핵심'
글로벌 시장서도 콘텐츠 선점 경쟁...구글·엔비디아등과 협업
[편집자] 3G, LTE에 이어 5세대(5G) 통신 시대가 시작됩니다. 사물과 인간이 촘촘히 이어지는 명실상부한 '초연결시대'가 구현되는 것입니다. LTE 보다 20배 빠른 네트워크 속도는 일상의 변화는 물론 인공지능·가상현실·자율주행·스마트홈 등 4차산업혁명을 완성하는 기반입니다. 뉴스핌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와 맞물려 5G란 무엇이며, 기업과 정부의 역할, 바뀌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등 총 50회에 걸친 '5G 빅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서울=뉴스핌] 성상우 기자 = 5G 시대를 맞는 LG유플러스의 각오가 남다르다. 장기간 고착화된 국내 통신업계의 순위 구도를 바꿔놓을 '역전 홈런'을 노리고 있다. 경영진들은 "확실히 차별화됐다", "품격있다"면서 자신감을 드러낸다. 하현회 부회장까지 나서 "경쟁사는 따라오고 싶어도 흉내조차 낼 수 없는 압도적 경쟁력"이라며 "통신의 역사를 바꿔놓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하현회 LGU+ 부회장 [사진=LGU+] |
LG유플러스의 전략은 간결·명료하다. 바로 '콘텐츠'다. 네트워크 커버리지, 서비스 품질 등 요소는 기본 이고, 결국엔 '즐길거리'가 있어야한다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U+골프' 'U+아이돌라이브' 등 한 영역에 특화된 동영상 플랫폼을 이통사 중 가장 먼저 출시하고 키워왔다.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게임 콘텐츠도 대량 확보했다. 5G 시대 이용자의 스마트폰 이용 행태 변화를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다.
김새라 마케팅그룹 상무는 지난 1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초고속 네트워크·배터리절감기술·단말 등은 이통3사가 모두 갖고 있는 기본"이라면서 "기술은 결국 콘텐츠가 갖춰져야 의미있는 것. 이용자는 볼 것이 없으면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콘텐츠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이어 "차별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품격 있다고 자화자찬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 "결국은 '볼거리' 있어야"...콘텐츠가 '핵심'
5G가 상용화되는 오는 5일부터, LG유플러스 가입자가 '갤럭시S10 5G'를 통해 즉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U+프로야구 △U+골프 △U+아이돌라이브(Live) △U+VR △U+AR △기타 게임 등이다.
특히 'U+프로야구'와 'U+골프' 'U+아이돌라이브'는 LG유플러스가 5G 시대를 대비해 일찍부터 공 들여온 분야다. 일반 스포츠 중계에 그치지 않고 별도 기술을 통해 독점 확보한 영상을 이용자에게 보여준다. 관중석이나 덕아웃 등 경기장 구석구석을 확대해 볼 수 있고, 포지션별 선수만을 골라볼 수 있다. 경기 중에도 좋아하는 골퍼의 스윙 영상만을 반복해서 돌려볼 수 있고, 아이돌 그룹의 공연 영상에서 좋아하는 멤버만을 확대해 표정과 작은 몸짓까지 고화질로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자가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VR 및 AR 콘텐츠도 대량 확보했다. 갤럭시S10 5G를 LG유플러스에서 가입하면 △혼밥식당 △유플극장 △만화방 등의 VR 콘텐츠를 즉시 즐길 수 있다. 클럽과 레스토랑에서 스타의 퍼포먼스를 원하는 대로 돌려볼 수 있는 AR 서비스도 탑재돼 있다.
특히 VR 서비스는 유명 연예인과 현실에서 만나 데이트를 하거나, '태양의 서커스'를 실제 극장의 VIP석에서 관람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다. 평소에 좋아하던 스타가 눈앞에서 보듯 3D 형태로 나타난다. 화면을 360도 회전할 수도 있다. VR헤드셋(HMD)을 착용하면 그 속에서 가상현실이 펼쳐지는 것이다.
보다 많은 가입자가 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LG유플러스는 초기 5G 가입자를 대상으로 머리에 쓰는 VR 헤드셋인 'Pico U'(HMD)를 무상 또는 할인가에 제공하기로 했다. HMD를 통해 자사 콘텐츠를 경험하는 고객이 많아질 수록 LG유플러스로 유입되는 신규가입자가 늘어날 것이란 자신감이 깔린 정책이다.
LG유플러스가 강남역에 오픈한 5G 팝업스토어 [사진=LGU+] |
◆ 글로벌 시장서도 콘텐츠 선점 경쟁...구글·엔비디아와 협업
콘텐츠 추가 확보를 위해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업도 공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구글·엔비디아·해치 등과 5G 콘텐츠를 공동 개발하고 생태계를 선점해나가기로 협약을 맺었다. 그 중에서도 엔비디아와 해치(Hatch)의 게임 콘텐츠를 독점 공급받기로 한 것은 손에 꼽을 만한 성과다.
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GeForce NOW)’를 국내 단독 출시한다. 5G게임 특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해치(Hatch) 엔터테인먼트’와도 5G VR게임을 독점공급받기로 합의했다. 구글과는 VR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5G스마트폰 상용화 시점에 맞춰 VR 전용 플랫폼을 오픈하기로 했다.
콘텐츠에 '선택과 집중'하려는 LG유플러스의 전략은 하현회 부회장의 잇따른 발언에서도 드러난다. 하 부회장은 "5G의 개인고객 대상(B2C) 서비스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는 AR과 VR, 아이돌, K팝을 충분히 활용한 라이브서비스"라며 "이들이 5G를 초기에 B2C 영역에서 드라이브 걸 수 있는 좋은 모멘텀이라 생각했고 이 영역을 준비를 많이 했다. 우리의 네트워크와 서비스가 결합되면 초기부터 시장을 리드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swseo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