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케이블TV사보다 대기업인 IPTV가 더 인색"
"유통구조 개선 않으면 K콘텐츠는 하도급에 그칠 것"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콘텐츠는 글로벌에서 인정받는 수준으로 올라왔는데 산업·유통구조는 내수시장 수준이다. 우리나라가 계속 콘텐츠에만 관심갖고 분배에는 소홀하면 콘텐츠 제작사들이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에 예속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국내 콘텐츠 시장의 '큰형님'격인 CJ ENM이 향후 5년의 사업 비전과 투자계획을 밝히는 자리에서 국내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 쓴소리를 던졌다. 연내 디즈니+, 애플TV+를 비롯한 글로벌 OTT들이 국내 시장 진출을 타진 중이어서 이른 시일 내 콘텐츠 사용료를 궤도에 올려놓지 않으면 K콘텐츠 생태계가 유지되기 어렵다는 취지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 비전스트림 기자간담회를 열고 CJ ENM의 향후 투자계획에 대해 밝혔다. [사진=CJ ENM] 2021.05.31 nanana@newspim.com |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 열린 '비전스트림'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콘텐츠 시대가 도래한 것은 국내 콘텐츠 시장의 인프라나 유통구조가 선진화돼서가 아니라 K-콘텐츠가 우수했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최근 CJ ENM과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를 비롯한 인터넷(IP)TV 3사는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안을 두고 각을 세우고 있다. CJ ENM이 IPTV 3사에 IPTV 실시간채널 사용료 25% 인상 및 자체 OTT 서비스의 프로그램 사용료 1000% 인상을 요구하면서다. IPTV 측은 인상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면서도 CJ ENM측이 제시한 인상 폭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강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영세한 개별 케이블TV(SO)에 비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IPTV가 콘텐츠 사용료에 상당히 인색하다"며 "영세한 SO들도 수익의 절반 이상을 콘텐츠 제작사에 지불하는 등 분배에 전향적인데 IPTV는 그렇지 못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J ENM에 따르면 미국의 플랫폼사들이 콘텐츠를 편성할 때 프로그램 제작비의 100~120%를 프로그램 사용료로 지급한다면, 국내 IPTV가 지불하는 프로그램 사용료는 전체 제작비의 3분의 1 수준이다. 이 때문에 제작비의 3분의 2를 부가수익을 통해 충당해야 해 제작사가 협찬 수익을 유치하기 위해 골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국내 제작사들은 사용료를 높게 지급하는 대신 지식재산권(IP) 전부를 가져가는 글로벌 OTT와 계약하게 돼 하도급 구조가 고착될 것이라고도 했다.
IPTV측이 CJ ENM을 비롯한 콘텐츠 제작사에 지불하는 콘텐츠 사용료를 올리면 도미노로 일반 소비자의 통신요금이 인상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에는 "어느 산업을 죽이고 어느 산업은 살리는 문제가 아니라 산업 간에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문제"라며 "(글로벌 OTT의 국내 진출로)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콘텐츠 사용료 문제를 빨리 매듭지어야 하기 때문에 CJ ENM이 나선 것"이라고 답했다.
해당 연도에 유료방송 플랫폼이 편성한 콘텐츠의 사용료를 그해 연말께 산정해 지불하는 현행 관습에 대해서도 작심발언을 이어갔다. 강 대표는 "콘텐츠 제작사로서 콘텐츠를 만들 때 비용을 어느 정도 들일지 예상할 수 있어야 하는데 선공급 후계약 구조는 제작자들이 투자금에 대한 감 없이 모든 리스크를 떠 안게 만든다"며 "하루 속히 선계약 후공급 관행이 개선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양지을·이명한 티빙 공동대표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 비전스트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빙의 향후 투자계획에 대해 밝혔다. [사진=CJ ENM] 2021.05.31 nanana@newspim.com |
한편 이날 CJ ENM은 향후 5년간 콘텐츠 투자 계획의 청사진을 처음으로 미디어에 공개했다. 이날 CJ ENM이 발표한 5조원의 콘텐츠 투자금액에는 연초 티빙이 발표한 3개년 투자목표 4000억원이 포함돼 있다. 최근 론칭한 '아이돌받아쓰기대회'를 비롯해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에 오는 2023년까지 4000억원을 투자하고 전사적으로도 글로벌 K-POP 아이돌 배출 등 음악사업, 영화 제작 등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강 대표는 더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해 스튜디오드래곤 외 스튜디오를 추가로 만들어 멀티스튜디오 체제 구축도 구상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연내 시장과 소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nanan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