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올해 코로나 이전의 활기를 완전히 회복한 공연계에 '여풍'이 거세다. 전통적으로 여성 관객 비율이 많은 '여초'로 분류되는 공연 시장에서 브로드웨이 뮤지컬 '식스', 한국 창작뮤지컬 '레드북', 스테디셀러 '맘마미아'등 다양한 여성 서사를 갖춘 작품들이 두루 사랑받고 있다.
◆ 브로드웨이 신작 '식스'…내한-라이센스로 열기 잇는다
현재 브로드웨이 라이센스 뮤지컬 '식스 더 뮤지컬'이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공연 중이다 앞서 3주 간의 오리지널 내한 공연이 진행된 후 같은 장소에서 한국어 캐스트의 공연이 한창이다. 이 뮤지컬은 영국 튜더 시대의 헨리 8세의 여섯 부인들의 삶을 재구성한 작품이다. 종교 개혁과 재위 기간 동안 6번이나 결혼한 것으로 유명한 왕 헨리 8세의 비하인드를 다룬다. 여섯 왕비의 운명은 이혼-참수-사망-이혼-참수-생존으로 표현되며 왕에게 가려져있던 왕비들에게 마이크를 건넨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식스 더 뮤지컬' 내한 공연의 한 장면 [사진=Manuel Harlan] 2023.03.15 jyyang@newspim.com |
공연 소식이 알려지면서부터 공연계에선 기대섞인 반응이 쏟아졌다. '식스'에서는 역사적 사실에 통통 튀는 재기 발랄함을 더해 500년 전 튜더 가문의 왕비들을 21세기 팝스타로 재탄생시켰다. 무대에 오른 6명의 왕비 캐릭터는 현존하는 팝 스타에서 영향을 받아 어울리는 넘버와 분위기를 부여받았다. 아라곤은 비욘세와 샤키라, 앤 불린은 에이브릴 라빈과 릴리 알렌, 시모어는 아델과 시아, 클레페는 래퍼 니키 미나즈에게서 영감을 받았다. 아리아나 그란데,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이미지를 따온 하워드와 앨리샤 키스를 떠올리게 하는 외모와 분위기의 파까지 다양한 팝스타들의 매력을 한 무대에서 만날 수 있다.
3주간의 짧은 공연 동안 한국 관객들과 만났던 내한 캐스트들의 뜨거운 무대에 이어, 한국 배우들로 구성된 라이선스 공연 역시 연일 화제다. 손승연부터 이아름솔, 김지우, 배수정, 박혜나, 박가람, 최현선, 김지선, 김려원, 솔지, 유주혜, 홍지희까지 노래 잘하는 뮤지컬 여배우들이 모두 모였다. 각 배우들은 대학로를 비롯한 다양한 대극장 무대에서 경험과 연륜을 쌓은 이들로, 각자 상당한 여성 팬덤도 거느리고 있다.
실제로 '식스' 공연장을 가득 채운 관객들의 대부분은 90분의 러닝타임을 꽉 채운 여성 배우들의 카리스마와 가창력, 무대매너에 완전히 매료됐다. 중년 여성과 딸이 함께 와 공감하는 가족 관객들도 종종 눈에 띄었다. 원작이 브로드웨이 작품인 덕에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관객들도 찾아와 K패치된 '식스 더 뮤지컬'을 감상하며 환호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식스 더 뮤지컬' 내한 공연의 한 장면 [사진=Manuel Harlan] 2023.03.15 jyyang@newspim.com |
'식스' 측은 이번 공연을 '여성의 입장에서 다시 쓴 역사'라고 설명했다. 공연 관계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여섯 왕비에 관한 역사는 그동안 헨리 8세의 부인이라는 역할로만 알려졌다. 당시 역사학자들은 그들이 살던 시대의 관점에서 기록했고 지금까지 전해지는 것 역시 편견으로 쓰인 것일 수도 있다. 특히 아라곤과 불린의 자료는 많지만 후대 부인들에 대한 자료는 많지 않아 남아 있는 정보들을 모아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모습으로 캐릭터화된 공연이라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식스'를 두고 수 세기에 걸쳐 누구를 통해 이야기가 전해지느냐에 따라 이야기의 뉘앙스가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풍자를 담았다고 보기도 한다. 이 작품은 여섯 왕비들이 모여 헨리 8세와의 결혼 생활로 가장 고통 받은 사람이 누군지 가리며, 최후의 1인을 겨루지만 결말에 이르러서 서로 비교하고 경쟁하며 여섯 중 하나가 되는 것을 거부하고우리 모두 각자의 이야기를 지닌 한 명, 한 명이 주인공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식스' 측은 '비록 상상 속이지만 여섯 왕비들의 연대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누군가의 아내가 아닌 여자로서의 인생을 생각해보게 되는 공연' 등의 리뷰를 소개하며 "실제 관객 반응에서도 알 수 있듯 억압을 극복하고 함께 연대하며 성장하는 모습이 동시대 여성 관객들에게도 공감을 얻으며 작품에 대한 인기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뜨거운 호응의 비결을 분석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19 '맘마미아!' 공연 장면 [사진=신시컴퍼니] 2019.12.05 jyyang@newspim.com |
◆ 다채로운 여성서사와 유쾌한 코미디…남녀노소 구분없이 '관객층 확장'
인터파크티켓이 발표한 지난해 공연 티켓 구매자의 성별을 보면 여성이 예년(75.0%)과 같이 73.2%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 이중에서도 20대(24.0%)와 30대(23.1%) 여성이 전체 공연 티켓 구매자 가운데 47.1%로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연령별 구매자 비중을 보면 30대가 32.6%로 가장 높고 이어 20대 31.7%, 40대 21.9%, 50대 7.5%, 10대 4.0%, 60대 이상 2.3% 차례로 2030 MZ세대가 공연시장을 견인하고 있었다.
덕분에 공연계에선 적극적인 관객층을 타깃으로 삼아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모녀관계, 워맨스 등을 그리는 서사의 공연이 다수를 이룬다. 현재 공연 중인 창작 뮤지컬 '레드북' 역시 공연예술창작산실 대본공모를 거쳐 지난 2017년 트라이아웃, 2018년 초연 때부터 재기발랄한 표현과 묵직한 여성서사를 담은 이야기, 모든 차별에 관한 선명한 메시지를 바탕으로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이같은 공연팬들의 사랑에 '레드북'은 2022년 '제6회 한국뮤지컬어워즈' 7개 부문에서 노미네이트, 4개 부문 수상에 성공했다. 앞서 2018년 '제7회 예그린 뮤지컬 어워드' 4개 부문 수상, 2019년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 4개 부문 수상한 바 있다.
뮤지컬 '레드북'은 19세기 런던, 보수적이었던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야한 소설을 쓰는 여성 작가 '안나'와 신사답게 살고 싶은 남자 '브라운'이 서로를 통해 이해와 존중의 가치를 배우는 과정을 담았다. 특히, 세상의 비난과 편견을 이겨내고 작가로 성장해가는 안나를 통해 진취적인 여성상을 사랑스럽게 그려냈다. 올해는 옥주현, 박진주, 민경아, 송원근, 신성민, 성규, 김국희 등으로 이어지는 황금 캐스팅 라인업을 완성했다.
신시컴퍼니의 '맘마미아' 역시 대표적인 여성서사 중심의 작품이다. 전설적인 팝스타 ABBA의 명곡들을 넘버로 배치하고, 홀로 딸을 키운 싱글맘 도나가 뒤늦게 아빠를 찾아 나선 소피와 갈등과 화해를 겪는 내용이다. 이 가운데서 도나의 든든한 친구들과 우정도 시시각각 돋보인다. 최정원부터 신영숙, 김영주, 홍지민, 박준면, 장현성, 김정민, 이현우, 송일국 등 친숙한 얼굴의 베테랑 배우들이 두루 출연한다.
[사진=아떼오드] |
'레드북'과 '맘마미아' '식스'의 공통점은 흔한, 또는 흔치않은 다양한 여성의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유쾌한 코미디를 더했다는 점이다. 관객들은 자연스럽게 웃으면서 스토리에 몰입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맘마미아'의 관람 후기 페이지에는 엄마와 딸이, 심지어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함께 보며 울고 웃었다는 후기가 가득하다.
'레드북'의 경우에는 초연인 2018년 공연에 비해 이제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관객들이 찾아와 즐기는 공연으로 발전했다. 공연 관계자는 "초연 당시만 해도 여성서사 중심의 작품이 그리 많지는 않았고 선명한 메시지와 작품성으로 트라이아웃, 초연 때부터 마니아층의 탄탄한 지지를 받아왔다"면서 "2021년 재연 당시, 프로덕션이 바뀌면서 좋은 메시지를 담은 작품에 규모에 맞는 투자로 보다 몰입할 수 있는 연출, 무대 디자인 등 다방면의 변화가 있었다. 대중적인 인지도가 차츰 쌓여온 지금, 세 번째 시즌 공연에서는 관객석에서 눈에 띌 만큼 관객층의 확장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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