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K-뮤지컬 뮤지컬 발전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뮤지컬 업계가 나선다. 뮤지컬 제작사 네오와 라이브(주) 대표는 한국의 공연 지원 정책 덕분의 지금의 K-뮤지컬의 전성기가 올 수 있었음을 밝히며 해외 진출 성공 사례를 밝혔다.
30일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는 K-뮤지컬 비전선포식이 열렸다. 이 자리엔 문체부 박보균 장관, K-뮤지컬 국제마켓 총감독을 맡고 있는 오디컴퍼니 신춘수 대표, 해외 제작·투자자 대표 닉 코너튼, 네오 이헌재 대표, 라이브(주) 강병원 대표, 배우 양준모, 김히어라가 참석했다.
뮤지컬 '마리 퀴리' 출연진(김소향, 김히어라, 이봄소리, 양승리, 김아영, 송상훈, 이찬렬), [사진=라이브㈜ ] |
◆ "K-뮤지컬, 어디까지 가봤니?"…네오·라이브(주)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
이날 비전발표회에 참석한 영국 플레전스 트러스트 시어터 극장의 닉 코너튼 대표는 "한국 정부의 지원이 정말 놀랍고 부럽다"면서 "영국에선 뮤지컬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안타까울 수준"이라고 K-뮤지컬 국제마켓에 참석해 느낀 한국의 뮤지컬 환경, 인적 네트워크에 감동한 경험을 얘기했다.
이어지는 K-뮤지컬 해외진출 사례에서는 네오 이헌재 대표, 라이브(주) 강병원 대표가 국내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예술위원회 등의 지원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했던 경험을 발표했다. 네오는 창작뮤지컬 '사의 찬미' '배니싱' 등으로 중국과 일본에 라이선스 수출에 성공했으며 라이브(주)에서는 '팬레터' '마리퀴리' 등으로 중국과 대만, 아시아를 넘어 유럽 영국과 폴란드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현재 대표는 "공연을 제작한다고 하면 겁이 없고 무모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저는 겁이 많다. 해외 진출을 하려고 해도 출발지도 목적지도 몰라서 두려움이 커서 시도하지 못했다. 그러다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고 사업을 축소하기 시작했고 영상 사업과 함께 지원 사업에 눈을 돌렸다"고 '사의 찬미'의 중국 수출 계약과 현재 논의 중인 '배니싱'의 사례를 얘기했다.
특히 이헌재 대표는 2021년 예술경영지원센터의 K-뮤지컬 온라인 로드쇼를 통해 가능했던 '사의 찬미'의 수출 과정을 언급하며 "10개나 되는 중국 기업들이 저희 작품에 관심을 가져주고 사고 싶어한다는 의사를 들었다. 그 중 한 곳과 계약을 했고 1년에 1억 이상, 3년에 4억 정도의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뮤지컬 '배니싱'에 대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고 '더 라스트맨'도 논의 중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뮤지컬 베니싱 투어 공연을 홍콩에서 하게 됐는데 예산이 부족해서 전체 프로덕션의 일부만 선보일 수 있었다.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해외 공연에 대한 운송비 지원 사업을 받아 전체 공연을 선보일 수 있었고 K=뮤지컬의 가능성과 도전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는 글로벌 도약 지원 사업을 통해서 일본의 케이 뮤지컬 전용관 만드는 사업을 추진 중"이라면서 정부의 지원사업 덕분에 가능했던 해외 진출의 모든 과정을 얘기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17년 뮤지컬 '팬레터' 공연 장면 [사진=라이브㈜] 2019.11.21 jyyang@newspim.com |
라이브(주)의 강병원 대표는 뮤지컬 '마리 퀴리'의 나라인 폴란드에서 뜨거운 반응을 기반으로 한국 뮤지컬 갈라 콘서트를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라이브(주)에서는 '팬레터'와 '마이 버킷리스트' 랭보' 등으로 이미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라이선스 수출과 공동제작 경험을 보유했다. 아시아를 넘어 유럽으로 진출한 '마리 퀴리'는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리딩 쇼케이스를 진행했으며 폴란드에서 라이선스 공연을 추진 중이다.
강 대표는 "'마리 퀴리' 박물관이 전시 파트너로 참여해서 한국에서의 '마리 퀴리' 현상을 주제로 실제 뮤지컬 무대의 미니어처를 비롯한 뮤지컬 굿즈, 배우들의 친필 사인과 각종 영상, 한국에서 출판된 마비키리 도서 등을 올해 3월까지 6개월간 전시했다. 한국인 관점에서 마리 퀴리의 삶을 해석한 공연이 어떻게 비춰질지 궁금했는데 상영회가 끝난 후 많은 관객들이 눈물을 보였고 또 박수를 보냈다. 이후 폴란드 언론에 상세한 리뷰 기사와 관객들의 SNS 관람 인증이 이어지기도 했다"고 뮤지컬 분야를 넘어선 문화교류 경험을 얘기하기도 했다.
◆ 뮤지컬배우 양준모·김히어라의 생생한 경험담…"대학로가 문화 관광 중심 되길"
비전발표회의 마지막 순서에 무대에 오른 배우 양준모와 김히어라는 한국 창작 뮤지컬로 해외 무대에 나서는 소감과 함께, 지금까지의 성과를 가능케한 정부 지원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더불어 더욱 필요한 관심과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촉구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2023.06.30 jyyang@newspim.com |
김히어라는 "폴란드에서 '마리 퀴리'로 공연을 하게 되는 등 영광스러운 일이 많았다. 한 관객께서 공연을 보고 한국을 찾아보고, 폴란드와 한국의 닮은 역사를 알게 되기도 하셨다더라"고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줬다. 또 라이브(주)의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창작산실'을 언급하며 "창작 뮤지컬이 성장함과 동시에 배우들의 역량이나 실력이 발전하는 것을 느낀다"고도 했다.
또 그는 "창작진과 배우들이 용기 있는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는 기회인 정부 지원 신작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실패를 겪고 피드백을 받아서 초연과 재연과 사면을 거듭되는 작품일수록 훨씬 더 당당하고 완성도를 갖추게 된다.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에 잡혀 있는 문화를 저희가 단단히 해나가고 있고 더 지원이 많아지고 창작진들과 제작자들과 배우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다면 해외 진출도 있지만 해외에서 공연들을 보러 한국으로 들어오는 문화 관광지로 대학로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준모는 현재 배우, 교육자, 뮤지컬 제작/기획자로 활약하고 있다며 "오는 12월에 예정되어 있는 뮤지컬 딜쿠샤는 정동극장과 두 번째로 제작하는 공연이고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공연으로 선정이 됐다"면서 "극장에서 지원을 해 주지만 공연을 함께 하는 스태프들과 배우들에게 더 좋은 환경, 대우를 해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아쉬움을 갖고 있다. 향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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