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금 부담 줄인 운영, 높은 자유도로 무장'으로.
무기 교체와 직업 커스터마이징 통해 전략적 플레이 강조
올해 하반기 한국·대만·홍콩·마카오 등 아시아 시장 출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스마일게이트 신작 MMORPG '로드나인'이 과금 부담이 적은 운영과 자유도 높은 플레이를 앞세워 장르 본연의 재미를 선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달 31일 개발사 엔엑스쓰리게임즈와 '로드나인' 미디어 시연회를 열고, 기존 게임의 문제점을 개선하면서도 MMORPG 고유의 즐거움은 극대화했다고 강조했다.
김효재 엔엑스쓰리게임즈 PD는 이날 시연회에서 "로드나인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성과 무과금 환경에서도 성장, 획득, 조합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기존 한국형 MMORPG의 피로감을 해소하고 장르 본질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췄다"고 강조했다.
로드나인은 9종류의 무기를 자유롭게 교체하며 전투할 수 있고, 54개의 어빌리티를 조합해 60여 개의 직업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등 높은 육성 자유도를 자랑한다. 펫 성장 시스템 '호문'을 통해 유전 알고리즘에 기반해 180만 가지 이상의 특징을 지닌 펫도 키울 수 있다.
김효재 엔엑스쓰리게임즈 PD가 지난달 31일 열린 '로드나인' 미디어 시연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양태훈 기자] |
김 PD는 "전투에서 무기 교체를 통한 전략적 선택이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공격 방식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 같은 무기라 하더라도 특성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엔엑스쓰리게임즈는 유저들의 확률형 아이템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확률형 뽑기는 아바타에 한해서만 도입, 일정 횟수 이상 시도할 경우 해당 아이템을 확정 지급하는 '안심 시스템'을 적용했다. 반면 펫과 탈것 등 다른 요소들은 전적으로 게임 내 활동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유료 경험치 버프 아이템이나 캐시 전용 장비 판매도 하지 않기로 했다. 김 PD는 "과금 유도로 인해 유저 간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누구나 부담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한재영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사. [사진=양태훈 기자] |
로드나인은 거래소와 1대1 거래를 통한 자유로운 아이템 거래가 가능하도록 자율 경제 시스템 구축에도 공을 들였다. 이에 대해 김 PD는 "거래와 아이템 파밍을 통한 재화 축적, 성장이라는 MMORPG 고유의 재미를 온전히 구현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한편, 로드나인은 올해 하반기 중 한국과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아시아 주요 시장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플랫폼은 PC와 모바일을 모두 지원하며, 크로스 플레이도 가능할 전망이다.
한재영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이사는 "로드나인은 신선한 해석과 완성도 높은 게임성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저와 함께 오래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전했다.
김효재 PD는 "지금까지 보여드린 모든 요소가 과금이 아닌, 유저의 자발적인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며, "앞으로 로드나인이 MMORPG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