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G IP 확장·AI 접목 속도..."연 3000억 개발 투자"
빅 IP 발굴 위한 '이머징·챌린저·장르 챔피언·파이오니어' 4대 전략 추진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크래프톤이 향후 5년간 매출 7조 원, 기업 가치 2배 성장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 연간 3000억 원 규모의 신작 개발 투자를 통해 펍지(PUBG)에 이은 새로운 메가 IP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1일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이날 열린 2024년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핵심 사업인 게임 부문만으로 앞으로 5년 내에 매출 7조 원, 기업 가치를 2배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크래프톤은 단순히 게임을 개발하는 기업이 아니라 미래의 게임 경험을 창조하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확장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그간의 개발 및 서비스 투자 경험을 통해 4가지 핵심 역량에 대한 개발 및 투자를 집중하고자 한다"고 새로운 IP 발굴을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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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로고. [사진=크래프톤] |
이어 "점진적으로 최대 연간 3000억 규모의 신작 개발비를 투자할 계획"이라며 "시장의 새로운 게임플레이를 대중화하는 '이머징', 강력한 경쟁작이 있는 시장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챌린저스', 틈새 장르에서 최고를 지향하는 '장르 챔피언', PUBG처럼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장르에 도전하는 '파이오니어' 영역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래프톤은 이 같은 전략적 투자를 통해 PUBG IP의 성장세를 이어가는 동시에 새로운 IP 확보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배동근 크래프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5년 후 목표 매출 7조 원 중 PUBG IP가 약 60%, 새로운 빅 IP가 40%를 차지할 것"이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반복 도전이 가능한 팀 빌딩과 핵심 게임성 검증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크래프톤은 PUBG IP의 진화에도 속도를 낸다. PC 버전의 언리얼 엔진 5.0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웰메이드 모드 제작 및 UGC(사용자 제작 콘텐츠) 기능을 추가해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크래프톤은 AI 기술 도입도 본격화한다. NVIDIA와 협력해 CPC(Co-Playable Character) 기술을 개발 중인 가운데, 이를 다음 달 얼리 액세스(미리 해보기) 버전으로 출시 예정인 '인조이(inZOI)'의 'Smart Zoi'와 PUBG의 'PUBG Ally' 기능으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김창한 대표는 "오픈AI와도 협력을 추진 중"이라며 "고품질 AI 기술 적용으로 게임성을 혁신하겠다"고 자신감을 전했다.
크래프톤이 올해 4개의 주요 신작을 선보인다. 먼저, 이달 중 '다크앤다커 모바일(Dark & Darker Mobile)'을 북미·캐나다에서 소프트런칭할 예정으로, 오는 3월에는 'inZOI'를 선보일 계획이다. PC·콘솔용 수중 생존 어드벤처 게임 '서브노티카 2(Subnautica 2)'도 올해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이미 스팀(Steam) 위시리스트 8위에 오르며 시장의 기대감을 입증했다.
크래프톤은 현지화 콘텐츠 강화와 e스포츠 생태계 확장으로 인도 시장 공략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김창한 대표는 "BGMI는 인도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며 "인도는 크래프톤의 전략적 핵심 시장이며, BGMI를 기반으로 추가 사업 기회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크래프톤은 지난해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2조 7098억 원, 영업이익 1조 1825억 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1.8%, 영업이익은 54%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이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하며 수익성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