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국회는 오는 23일부터 이틀 동안 국회 잔디마당에서 열리는 '2025 국회 입법박람회'에서 국가예산 안내센터 부스를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국가예산 안내센터는 국회에 제출된 정부 예산안과 결산 문서, 국회 소속 기관 분석보고서를 국민이 직접 살펴보며 국가예산 과정과 재정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전시·체험형 공간이다. 국가예산 안내센터에서는 지난 3일 국회에 제출된 2026년도 정부 예산안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자료=국회] 2025.09.16 ace@newspim.com |
부스에서는 국회예산정책처의 나보스탯, 기획재정부의 열린재정 등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해 관심 있는 사업이나 예산을 직접 검색할 수 있도록 디지털 열람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장에는 국회예산정책처 분석관이 함께해 국가 예산안 주요 내용과 흐름을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질문도 받는다.
국회는 국민참여 예산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방문객은 국가예산과 재정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이나 건의사항을 직접 작성할 수 있다. 국민 의견은 향후 국회 논의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그밖에 예산 퀴즈, 나의 관심 예산 찾기 등 다양한 참여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참가자에게는 에코백 등 기념품도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ac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