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1월 8일 오전 07시43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로 원문은 1월7일 블룸버그통신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블루아울캐피털(OBDC)이 지난달 쏟아진 환매 청구에 직면한 후 자사 프라이빗 크레딧 펀드 중 하나에서 투자자들이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을 대폭 늘리고 있다.
이 회사는 비상장 사업개발회사(BDC)인 블루아울테크놀로지인컴의 투자자들이 펀드 순자산의 최대 17%에 해당하는 약 6억8500만달러를 인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규제 당국 제출 서류가 밝혔다. 이는 회사가 이전에 설정했던 분기당 5% 한도를 훨씬 초과하는 수준이다. 또한 투자자들이 지분을 환매할 수 있는 마감일도 12월31일에서 1월8일로 연장했다.

블루아울의 공동 창립자인 크레이그 패커는 인터뷰에서 "일반적으로 펀드들이 5%를 초과하는 환매 청구에 직면하면 비례 배분을 하지만, 우리는 24억달러의 유동성 여력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투자자를 우선시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급격한 투자자 이탈은 프라이빗 크레딧을 둘러싼 불안감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금까지 가장 극단적인 징후 중 하나다. 한때 인기를 끌었던 이 자산군은 난처한 손실, 낮아진 수익률 전망, 규제 당국과 정책 입안자들의 강화된 감시가 뒤섞이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을 위해 프라이빗 크레딧을 패키지화하는 인기 구조인 BDC가 특히 큰 타격을 받았다.
OTIC로 알려진 블루아울 펀드와 같은 비상장 BDC들은 2025년 4분기에 순자산의 평균 5%에 달하는 환매를 겪었다고 골드만삭스그룹(GS) 애널리스트들이 밝혔다. 이는 역사적으로 약 2% 수준이었던 것에서 증가한 수치다. 업계를 면밀히 추적하는 부티크 투자은행인 로버트A스탱거앤컴퍼니에 따르면, 10억달러 이상 자산을 보유한 펀드들의 환매는 2025년 마지막 3개월 동안 이전 분기 대비 200% 급증했다.
블루아울의 최대 직접대출 펀드인 블루아울크레딧인컴은 분기 동안 약 5%의 자금이 인출되는 것을 목격했다고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밝히고 싶지 않다며 익명을 요청한 내부 사정을 아는 사람이 전했다. 이는 업계 평균과 같은 수준이다. 규제 당국 제출 서류에 따르면 이는 총 약 9억6600만달러에 달한다.
OTIC의 더 가파른 환매는 투자자 기반의 상당 부분을 구성하는 아시아의 고액 자산가들로부터의 인출 요청 때문이었다고 그 사람은 말했다.
이 펀드는 투자자들이 지금까지 요청한 모든 매수 청구를 이행했다고 패커는 말했다. OTIC의 24억달러의 가용 유동성에는 12억달러의 유동성 대출이 포함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BDC 구조를 채택한 최초의 자산운용사 중 하나인 블루아울은 최근 일부 감시를 받아왔다. 특히 11월에는 두 개의 프라이빗 크레딧 펀드 합병 계획을 철회한 후 그랬는데, 이는 비상장 펀드의 투자자들이 약 20% 정도의 손실을 떠안도록 강요할 수 있었던 상황이었다.
비상장 펀드인 블루아울캐피털II는 합병 시도 이전에 사전 설정된 5% 한도를 초과하는 인출 요청의 급증을 목격했었다. 블루아울은 약 6000만달러, 즉 6%를 이행했지만 그 이후로는 투자자들이 현금을 인출하는 것을 중단시켰다. 운용사는 이번 분기에 환매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비상장 BDC들은 투자자들에게 분기마다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하는데, 이는 고객들의 유동성 필요와 펀드 투자 자산 중 많은 부분의 비유동적 성격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다. 운용사들은 일반적으로 각 분기마다 허용하는 환매 금액에 대해 펀드 순자산가치의 일부를 한도로 설정한다. 투자자들이 펀드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없기 때문에, 환매는 시장 심리를 가늠하는 리트머스 시험지 역할을 할 수 있다.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매매될 수 있는 상장 BDC들도 압박을 받아왔으며, S&P500 지수 대비 2020년 이후 최악의 한 해를 기록했다. 최근 몇 달 동안 여러 BDC가 두 자릿수 할인으로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매도하는 투자자들이 펀드 투자 자산의 장부가치보다 적은 금액을 돌려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투자자들이 비상장 BDC에서 환매할 때는 전체 장부가치를 돌려받는다.
bernard0202@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