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게임즈가 기대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로 불거진 서비스 운영 이슈와 관련해 다시 한 번 해명했다. 앞서 카카오게임즈는 이용자들과 우마무스메 운영 이슈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지만, 국내외 서비스 차별에 대한 해명 과정에서 부적절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2일 열린 2022년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우마무스메 사태 이후 유저들의 서비스 부족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다. 카카오게임즈는 각각의 사안에 대해서 일일이 대응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 일일이 대응을 하지 않았다"며 "카카오게임즈 직원들 거의 대부분은 게임을 매우 좋아하고, 개인 시간 중에 절대적으로 게임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퍼블리싱 회사를 지향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카카오게임즈 로고. [사진=카카오게임즈] |
또 "현재 카카오게임즈의 본사는 서비스에 집중, 개발 스튜디오들은 회사 판단에는 독립적인 운영을 하는 구조를 가지는 것이 역사적으로도 글로벌 마켓으로도 더 높은 성과를 내왔다고 믿기 때문에 그런 방식의 운영을 하고 있다"며 "동시에 똑같은 아이디어로 만약에 게임을 만든다면 스튜디오들 간에 그걸 상의하는 것은 당연히 하지 않고 있다. 개별 스튜디오 간에 그러나 이제 친분 관계에 의해서나 혹은 저희 카카오게임즈가 만약 지금까지는 그런 경우는 없었지만, 너무 똑같은 게임을 만들고 있다면 미리 그런 정보들을 들려서 그렇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장르가 비슷하다 하더라도 실제로 그 게임의 구체적인 단계에 들어가면 두 게임의 타겟이 서로 많이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그 각각 게임의 특징에 맞게 준비를 하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 그런 서비스 역량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나 협력사들 모두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이 되어야 글로벌 마켓에서도 그렇고 한국에서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이날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3069억원, 영업이익 437억원, 당기순이익 1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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