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속보

더보기

[첨밀밀] 홍콩드림이 빚어낸 달콤한 러브스토리

기사입력 : 2017년06월01일 16:38

최종수정 : 2017년06월05일 14:22

[뉴스핌=최헌규 중국전문기자] 한달뒤인 7월 1일은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지 20년이 되는 날이다. 20주년 기념행사와 린정웨어(林鄭月娥, 캐리 람) 새 행정장관 취임식도 이날 함께 치러진다. 반환 20주년을 자축하고 친중국 성향의 캐리 람 취임도 축하할 겸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직접 홍콩을 찾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문길에 시 주석은 홍콩의 대중국 반감을 무마하는데도 공을 들일 예정이다. 중국이 과연 홍콩에 어떤 선물보따리를 풀어놓을지 기대를 모은다.

홍콩주민들은 경제가 예전만 못하고 특별자치 약속도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공산당 정권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2014년 홍콩에서 우산혁명이 일어난 것도 우연이 아니다. 반환 이후 홍콩은 자체 번영 보다는 선전 등 중국 경제권에 빠르게 흡수되는 양상을 보여왔다. 과거엔 홍콩이 선전 개방구의 젖줄이었는데 지금은 홍콩이 선전시에 기대서 연명하는 꼴이 됐다. 지난 1980년 홍콩 경제규모는 선전의 164배였다. 이 수치는 홍콩반환 20년을 거치는 동안 2016년 현재 1.1배로 축소됐고, 2~3년이면 선전이 홍콩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이다.    

반환 이전 중국 본토인들에게 홍콩은 꿈과 기회의 땅이었다. 본토인들은 일자리를 찾아 홍콩으로 넘어갔다. 이에반해 홍콩에선 사회주의 정권이 자본주의 홍콩을 접수한다는 우려에 대대적인 이민붐이 일었다. 꿈과 불안이 교차하는 홍콩 반환 전야. 사람들은 불나방처럼 돈을 좇아 헤메고, 사랑에 목말라하며 애를 태웠다.     

천커신(陳可辛) 감독의 영화 ‘텐미미(甜蜜蜜 첨밀밀)’는 반환 전 중국의 눈에 비친 홍콩의 모습을 본토출신 리차오(張曼玉 분)와 리샤오쥔(黎明 분)의 달콤한 러브스토리로 풀어내고 있다. 영화 텐미미는 1986년부터 덩리쥔(鄧丽君)이 사망한 1995년 사이 10년간의 홍콩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덩리쥔 사망 이듬해이자 홍콩반환(1997년) 한해 전인 1996년 상영됐다.

심금을 울리는 덩리쥔의 사랑의 노래 ‘텐미미’는 만남과 이별, 그리고 재회로 이어지는 주인공들의 운명적 사랑에 바치는 헌사라고 할 수 있다.  영화 텐미미는 1997년 타임의 세계 10대 우수영화 2위에 오를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 20년이 넘도록 애정영화로서 아직 텐미미를 능가할 영화가 나오지 않고 있다는게 중국 영화계의 중론이다.

리차오는 1986년 봄 부자가 되려는 꿈을 안고 홍콩에 왔다. 리샤오쥔도 사랑하는 샤오팅과의 결혼 밑천을 마련하기 위해 고향 텐진을 떠나왔다. 홍콩은 요지경 같은 곳이다. 눈이 휘둥그레지는 ‘맥도널드 햄버거 가게’, 최첨단 통신수단인 삐삐 호출기와 마치 마술처럼 돈이 쏟아져나오는 현금지급카드, 종이조각을 사고 파는 시장(증시). 모두 대륙에서는 구경한번 못해본 신기한 것들이다.  

홍콩에 도착한 리차오는 맥도널드에 일자리를 잡았고, 리샤오쥔은 그 곳에서 우연히 리차오를 만나 친구가 된다. 서로 모를뿐 인연으로 말하자면 둘은 이미 며칠전 기차에서 등을 기대고 앉아 함께 홍콩에 온 사이다. 중국인의 심금을 울린 덩리쥔의 노래 텐미미는 둘을 이어주는 사랑의 묘약이다. 텐미미의 선율과 가사가 뿜어내는 달콤함을 온 몸으로 느끼며 둘은 자전거를 함께 타고 침사추이 시내를 행복하게 질주한다.

앞날에 대한 불안과 외로움이 두 사람을 깊은 관계로 밀어넣고 리샤오쥔의 마음은 점점 샤오팅에게서 멀어진다. 1987년 세찬 비바람이 몰아치던 춘제(春節 설) 전야, 리차오와 리샤오쥔은 깊은 사랑을 나눈다. 격정의 하룻밤을 보낸 뒤 둘은 새해인사로 돈과 건강 우정을 축원한다.

1987년 홍콩에선 항생지수 4000포인트 전망과 함께 주식열기가 달아오른다. 중국에 증시가 1990년에 개설됐으니 본토사람들은 아직 주식이 뭔지도 모를 때다. 리차오와 리샤오쥔은 부자가 되는 꿈을 꾸며 투자 대열에 끼어든다. 하지만 경제와 주식이 모두 나빠지면서 부자를 향한 리차오의 꿈도 사그러든다.   

홍콩은 기회의 땅이지만 어떤 이에겐 아픈 상처의 땅이기도 하다. 리차오는 사업실패로 빚까지 잔뜩 졌고, 정혼녀가 있는 리샤오쥔을 자꾸 만나는 것도 죄스럽다. "너나 나나 우리 모두 사랑을 찾으러 홍콩에 온게 아니다” 리차오는 가슴이 무너지는 말로 사랑하는 리샤오쥔을 떠나보내려 한다. 사랑하지만 이제 헤어져야 한다. 처연한 주제곡, 주인공들에게 이별은 가슴을 할퀴는 아픔이다.

1990년 무렵 홍콩에는 이민붐이 불어닥친다. 공산당을 믿지못하는 사람들, 재산을 지키려는 부자들이 유럽과 캐나다로 떠났다. 세상이 달라져 반환 20년을 맞는 지금은 홍콩 기업가와 금융인들이 중국 공산당과 가장 친한 사이가 됐다. 그 해에 샤오팅이 리샤오쥔을 찾아 홍콩에 왔다. 리샤오쥔은 샤오팅과 마음에도 없는 결혼식을 올린다. 결국 결혼생활은 오래가지 못한다. 리샤오쥔은 샤오팅에게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뉴욕으로 떠난다.

리차오는 생활고 해결을 위해 흑사회의 보스 퍄오와 연인 관계를 맺는다. 그녀는 마침내 홍콩인이 됐다고 자위하며 퍄오와 함께 뉴욕으로 건너간다. 리차오와 퍄오 두 사람은 새 보금자리를 꾸리려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뉴욕서 퍄오는 강도들에 의해 비운의 생을 마감하고 리차오는 다시 의지처 없는 신세가 된다.

1995년 홍콩 반환이 코앞에 다가왔다. “일국양제, 50년 자치 보장”. 중국의 거듭된 약속으로 홍콩 반환에 따른 불안이 많이 해소됐다. 떠났던 사람들과 자본이 돌아오는 역 이민 조류가 일어났다. 뿐만 아니라 이젠 거꾸로 홍콩사람들이 중국으로 비즈니스 하러 가는 세상이 됐다. 1992년 덩샤오핑의 남순강화로 개혁개방이 촉진되고, 반환약속이 지켜질 것이라는 믿음이 확산되면서 이런 기류는 한층 강해졌다. 여행 가이드 일을 하는 리차오도 소식을 듣고 귀국을 생각한다.

리차오와 리샤오쥔은 헤어진 뒤 피차 소식을 모른 채 지냈지만 서로를 향한 그리움은 갈수록 더 강렬해진다. 그들의 깊고깊은 사랑은 덩리쥔의 노래 텐미미와 ‘웨량다이뱌오워더신(月亮代表我的心,월량대표아적심)’에 실려 서로에게 전해진다. 1995년 5월 어느날 두사람은 덩리쥔 사망 뉴스와 텐미미 음악에 이끌려 뉴욕 거리의 한 전파사 쇼윈도 앞에 나란히 걸음을 멈춘다. 둘의 재회는 덩리쥔의 갑작스런 사망과 함께 이렇듯 뜻밖에 찾아왔다. 둘의 연분은 덩리쥔의 노래 텐미미에서 싹을 틔웠고 영화 텐미미는 그 둘이 운명처럼 하나가 되는 내용의 달콤한 사랑의 연가다.  

[뉴스핌 Newspim] 최헌규 중국전문기자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