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서비스, B2C에서 B2B로 확장
카카오, 카카오톡에 'AI 콘텐츠 봇'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추가
게임사들, 흥행 예고 대작 게임 대거 출시…생성 AI 통한 비용 절감도 극대화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2024년 인터넷과 게임 산업은 인공지능(AI) 기술의 도입과 확대로 인해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주요 인터넷 및 게임 회사들의 매출 또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4일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 카카오는 내년 연간 매출이 각각 10조원과 9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게임 업종이 경우, 위메이드가 매출 1조원을, 엔씨소프트가 매출 2조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울 전망이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내년은) 인터넷은 광고 부문 성장세 회복, 게임은 생성 AI 도입을 통한 구조적 개선이 핵심"이라며, "상반기 광고 업황 회복이 예상, 생성 AI 기반 광고 매출은 내년 3분기부터 발생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또 "내년 웹툰 시장 성장률은 10%를 전망, 생성 AI 툴 도입 이후에야 성장세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며, "게임은 내년 상반기부터 비용 절감 효과가 실적에서 관찰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초대규모 언어모델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을 소개하는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사진=네이버] |
◆ AI로 전환점 맞은 네카오, 내년엔 서비스 경쟁 본격화
네이버와 카카오는 내년부터 AI 서비스 경쟁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양사 매출은 광고 시장 회복에 따른 플랫폼 사업 부문과 수수료 인상에 따른 커머스 사업 부문의 호조에 기인해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AI 서비스가 접목되면서 시너지 창출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네이버는 검색 광고 시장에서 AI 기반 서비스를 늘리는 방식으로 수익화 전략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올해 8월 초대규모 AI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 이후, 이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 X'와 생성 AI 서비스 '큐(CUE:)'를 선보인 바 있다.
현재 네이버는 큐의 할루시네이션을 줄여 서비스 퀄리티를 높이는데 집중, 이를 쇼핑, 로컬 등 자사 버티컬 서비스와 연동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올해 '클로바 스튜디오'와 '뉴로 클라우드 for 하이퍼클로바 X' 등의 B2B 서비스를 출시한데 최근 오픈한 자체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통해 B2B 고객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연내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시작으로 AI 콘텐츠 봇을 도입, AI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AI 콘텐츠 봇은 세분화된 관심사로 형성된 커뮤니티(오픈채팅)에서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며, 카카오는 콘텐츠 봇의 유용성과 확장성을 검증한 이후, 이를 일반 개인톡과 단체톡방까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파운데이션 모델을 확보하고, AI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모두 갖추었다"며, "네이버는 광고, 커머스, 콘텐츠 등 전반적인 사업 부문에서 직간접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 "카카오는 AI 사업의 수익화 방안이 아직 불투명하다. 오픈채팅 AI 콘텐츠 봇을 통한 직접적인 수익 창출은 어렵지만, 관심사 기반의 높은 응집력을 형성한 오픈채팅 커뮤니티는 매력적인 광고 지면으로 제휴 기회 확대와 함께 톡비즈 광고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며, "다만, 광고 이외의 새로운 수익 모델 발굴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게임 업계, 차세대 대작 게임과 생성 AI 혁신으로 2024년 대반전 기대
올해 국내 주요 게임사들의 실적은 전망치에 미치지 못했다. 일례로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 펄어비스 등 국내 시총 상위 6개사의 합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역성장을 기록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 개화 이후 가장 부진한 성적을 냈다.
내년에는 상황이 달라질 전망이다. 주요 게임사들이 출시를 미뤄왔던 대작 게임들을 국내외 시장에 내놓으면서 실적 반등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크래프톤이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인조이', '블랙버짓'을, 엔씨소프트가 'TL 글로벌'과 '프로젝트G'를, 넷마블이 '제2의 나라: 크로스월드(중국)'와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을, 카카오게임즈가 'ROM과 '가디스오더'를, 위메이드가 '나이트크로우 글로벌'과 '레전드오브이미르'를, 펄어비스가 붉은사막'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북미 및 유럽의 콘솔·스팀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네오위즈가 올해 'P의 거짓'으로 성공사례를 만들면서 게임사들의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 진출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실제로 주요 게임사들은 최근 폐막한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3'애서 등 콘솔 및 스팀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장르의 신작 게임들을 선보였다.
코로나19 이후, 발목을 잡았던 인건비 부담도 대폭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성 AI가 게임 개발에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비용 절감 효과도 극대화할 것으로 보인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상반기보다는 (내년) 하반기에 신작이 집중되고, 기대작들 출시가 이어지며 하반기 매출 성장률이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콘솔 플랫폼향 성과도 가시화되며 국내 콘솔 게임의 흥행 방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게임사들이) 유저 타겟팅을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생성 AI를 활용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독창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