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영상] 비트코인⑨ 비트코인 보유자수 급증…네트워크 효과 터질까?

기사입력 : 2023년11월06일 17:01

최종수정 : 2023년11월06일 17:01

비트코인은 좀비? 절대 안 죽고 안 망해…
'금'보다 '비트코인'이 좋은 이유는?
미국 정부는 비트코인을 없앨 수 있을까?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 보유한 사람은 몇 명?

[서울=뉴스핌] 한태봉 전문기자 = 지난 14년간 비트코인이 망할 거라고 저주를 퍼 부은 유명인들은 셀 수 많다. 그런데 정말 이들 말처럼 비트코인은 망했을까? 놀랍게도 안 망했다. 마치 좀비 같다. 도대체 비트코인이 망하지 않는 이유가 뭘까?

◆ 비트코인의 간략한 역사와 개념

먼저 비트코인의 역사와 개념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베일에 가려진 인물을 통해 2009년 1월 3일 처음으로 세상에 선 보였다. 세계 최초로 분산 원장 기반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게 특징이다.

비트코인이 채택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은행과 같이 중앙화 된 주체 없이도 송금과 거래 확인이 가능하다. 탈중앙화가 비트코인의 핵심이다. 편리한 송금, 위∙변조 불가능, 투명한 자금흐름 등이 강점이다. 비트코인은 작업증명(Proof-of-Work) 합의 방식에 의해 채굴된다.

초기에는 일반 컴퓨터로도 비트코인 채굴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어림도 없다. 현재 전문 채굴자들은 값 비싼 맞춤형 장비인 'ASIC'을 활용해 비트코인을 채굴한다. 만약 채굴에 성공해서 블록을 생성할 경우 블록당 일정량의 신규 비트코인과 거래수수료를 보상으로 받는다.

그런데 채굴업자들에게 가장 예민한 문제는 뭘까? 첫번째는 바로 전기료다. 채굴 사업에서 수익이 발생하려면 저렴한 전력 사용이 필수다. 두번째는 당연히 비트코인의 가격이다. 만약 비트코인의 가격보다 채굴비용이 더 높아진다면 어떻게 될까? 단기적으로는 감내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채굴자들도 버텨내기 어렵다.

비트코인의 탈중앙화가 거의 완벽해진 이유가 뭘까? 비트코인을 만들어 낸 '사토시 나카모토'가 자취를 감춘 영향이 제일 크다. 다른 대부분의 코인들과 달리 비트코인은 창시자가 프로젝트를 관리하지 않는다. 이 점이 비트코인의 탈중앙화에 가장 크게 기여한다.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몇 개나 가지고 있을까? 약 100만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발행가능한 비트코인 물량이 2,100만개로 정해져 있으니 약 4.8%의 지분을 보유한 셈이다. 그 외에도 다른 소수의 계좌들이 상당량의 비트코인을 집중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완벽한 탈중앙화는 아니라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다른 대부분의 코인들과 달리 개발자들이나 초기 지지자들에게 '할당'된 것이 아니다. 단지 지금 비트코인을 많이 보유한 계좌들 중 상당수는 채굴을 일찍 시작한 것에 따른 보상의 결과다. 이런 이유로 현존하는 모든 코인중에서 가장 탈중앙화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안성도 뛰어나서 이론적으로 비트코인의 해킹은 거의 불가능하다. 유일한 단점은 확장성이다. 비트코인은 '초당 거래 수'가 7회 이하로 매우 느리다. 참고로 비자카드는 초당 2천~3천건을 처리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트코인 뒤에 개발된 이더리움이나 다른 코인들보다 현저히 느린 속도는 약점으로 지적된다.

이에 최근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라는 확장성 솔루션을 활용해 속도 개선을 시도 중이다. 실제 활성화될 경우 비트코인으로 일상적인 소액결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아직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보안에 취약하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또 비트코인의 작업증명(Proof-of-Work) 채굴방식에 너무 많은 전력이 사용돼 비판 받기도 한다. 사실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에게는 전기료가 수익 창출의 결정적 요인이다. 따라서 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하면 비판도 피해 나가고 전기료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 셔터스톡]

◆ 비트코인은 좀비? 절대 안 죽고 안 망해…

이제 비트코인이 왜 좀비라는 평가를 받는지를 살펴보자. 수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이 망할 거라 예언해 왔다. 유명인 중에 비트코인을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워런버핏이 있다. 그의 동료인 찰리 멍거 역시 뜻을 같이한다. 그들은 비트코인의 가치가 0원이라고 단호하게 주장한다.

투자의 귀재로 추앙받는 워런버핏의 과거 투자실력으로 볼 때 그의 발언에는 확실히 무게감이 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비트코인이 0원이 될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 된다. 워런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헤서웨이'는 뛰어난 장기수익률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워런버핏이 모든 걸 다 맟춰 온 건 아니다. 하지만 그의 의견에는 권위가 실려 있다.

또 다른 비트코인 비관론자로는 '폰지 사기'라고 주장한 루비니 교수를 들 수 있다. 하지만 루비니 교수는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힌 뒤 15년째 비관론자 역할을 하고 있어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 언론들은 마땅한 비관론자를 찾을 수 없을 때면 습관처럼 루비니 교수의 말을 인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는 영원한 비관론자에 가깝기 때문이다.

금 맹신론자인 '피터시프'도 매번 비트코인이 대 폭락할 거라 주장한다. 하지만 거의 맞은 적은 없다. 일관되게 대 폭락을 주장하니 가끔 비트코인이 큰 폭의 약세를 보이는 해에는 우연히 맞는 것처럼 보일때도 있다. 그런데 실제 장기수익률로 따져보면 10년 이상 어마어마하게 틀리고 있는 중이다.

특히 피터시프가 맹렬히 찬양하는 '금'의 장기 수익률과 비교해 보면 더욱 그러하다. 지난 10년간 비트코인과 금의 장기 수익률은 100배 이상 차이 나는 상황이다. 그의 어설픈 전망을 너무 믿었다 가는 돈 벌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날리기 쉽다.

지금으로부터 6년전인 2017년에는 비트코인이 망할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유독 많은 해였다. 이유가 뭘까? 2017년은 암호화폐 시장이 대중적으로 알려진 첫번째 폭등기였다.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은 1년동안 1,368%라는 미친 상승률을 보였다. 한 때 1개당 2천만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어찌 보면 비관적인 전망이 쏟아지는 게 합리적인 시기였다.

이 당시 모건 스탠리, JP모건, 소시에떼제너럴, 골드만삭스 등 수많은 금융기관들의 수장이나 애널리스트들이 비트코인을 비판했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이들의 전망이 맞았다. 그 다음해인 2018년에 비트코인 가격은 무려 -74% 대폭락했다. 한 때 4백만원이 붕괴되기도 했다. 하지만 모두의 예언대로 비트코인이 망하는 일은 없었다.

세계 최대 운용사인 블랙록의 회장인 '래리핑크'도 2017년 10월에 비트코인을 "전세계에서 자금세탁에 보여주는 수요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며 평가절하했다. 아이러니하게도 래리핑크 회장은 그로부터 6년이 지난 2023년에는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이라며 추앙하고 있다. 심지어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에 블랙록이 앞장서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의 염원과 예언에도 불구하고 지난 14년간 비트코인은 망하지 않았다. 중간 중간 엄청난 변동성으로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지만 2023년10월말에 한국거래소 기준 1개당 4,650만원을 기록 중이다.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900조원을 돌파했다. 시가총액 900조원의 자산이 쉽게 망할 수 있을까? 대마불사다. 게다가 탈중앙화 돼 있는 거의 유일한 자산이다.

결국 지난 14년간 끊임없이 저주를 받아왔던 비트코인은 되레 수많은 신흥 부자들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여전히 건재하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뭘까? 시장에 이름을 날리고 있는 전문가라고 해서 모든 투자자산의 미래를 다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투자자들은 언제나 유연한 사고와 객관적인 판단능력을 가져야 한다.

[사진 = 셔터스톡]

◆ 금보다 비트코인이 좋은 이유는?

비트코인은 내재가치가 없다. 그렇다면 '금'은 내재가치가 있는가? 이론적으로는 둘 다 내재가치가 없다. 그렇다면 남는 건 뭘까? 그냥 둘 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 거래되는 거래가격만 존재할 뿐이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전통적인 가치저장 수단인 금보다 좋은 이유는 뭘까? 금보다 더 강력한 희소성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은 2,100만개로 제한돼 있다. 그래서 비트코인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이아몬드나 금보다 훨씬 더 희귀하다.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이라 부르는 이유기도 하다.

또 비트코인은 이동편의성이 압도적으로 높다. 실물 금도 운반하기에 나쁜 건 아니다. 하지만 5억원, 10억원으로 금액이 높아질수록 골드바의 부피와 무게도 커질 수밖에 없다. '금'의 수량이 많아질수록 사람들 눈에도 더 잘 띄게 된다. 전쟁 등으로 실물 금을 운반하려 하면 이런 측면에서는 매우 불편할 수밖에 없다.

반면에 비트코인은 100억원이든 1,000억원이든 상관없이 버튼 한 번으로 이메일처럼 전 세계의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든다. 심지어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 그리니 이동성 측면에서 금과 비교할 수 없이 편리하다.

내구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금의 내구성은 아주 뛰어나다. 하지만 디지털형태인 비트코인의 내구성이 좀 더 뛰어나다. 달러는 외견상 내구성이 약하다. 하지만 파손 시 어느 은행이든 교환해 주므로 실질적 내구성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유일한 약점은 외환보유고로 인정받지 못 한다는 점이다. 반면 '금'이나 '달러'는 외환보유고로 인정해 준다. 따라서 각 중앙은행들의 '금'과 '달러'에 대한 수요는 비트코인과 비교할 수 없이 높다. 하지만 엘살바도르처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지정한 국가도 탄생했다. 그래서 더 먼 미래에는 비트코인의 외환보유고 인정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진 = 셔터스톡]

◆ 비트코인은 화폐일까? 화폐의 3대 기능은?

화폐의 3대 기능은 교환의 매개 기능, 가치의 척도 기능, 가치의 저장 기능이다. '교환의 매개 기능'이란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고 팔 수 있는 기능이다. '가치의 척도 기능'이란 집, 자동차, 냉장고 같은 상품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가치의 저장기능'은 화폐 그 자체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기능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화폐인가? 비트코인은 현재 화폐가 아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영원히 화폐가 될 수 없을까? 먼 미래에는 화폐가 될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한다. 엘살바도르의 경우 이미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지정했다. 그렇다면 화폐의 3대 기능 중 비트코인이 가장 취약한 기능은 뭘까? 바로 '가치의 척도' 기능이다.

가치를 평가하려면 비트코인의 가격이 변동 없이 일정해야 하는데 비트코인의 하루 등락률은 어지러울 정도다. 옛날보다는 많이 줄었어도 여전히 변동폭이 크다. '가치의 척도 기능'이 거의 없어 보일 정도다. 물론 이 높은 변동성은 비트코인의 엄청난 매력이기도 하다.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은 꾸준히 상승하는 쪽으로 변동해 왔기 때문이다.

또 비트코인은 '교환의 매개 기능'도 약한 편이다. 아직까지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결제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하지만 앞으로는 페이팔, 블록(스퀘어) 같은 회사들이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비트코인의 결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날수록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결제 기능은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금'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굳이 비트코인으로 꼭 물건을 사고 팔아야 할 이유도 많지 않다. 비트코인은 화폐보다 '디지털 금'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럼 마지막으로 '가치의 저장기능'은 어떨까?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기능에 있어서 '금'을 포함해 인류가 만들어 낸 그 어떤 것들보다 뛰어나다. 주식, 부동산, 금 중 그 어떤 것들도 비트코인의 탁월한 가치저장 능력과는 비교할 수 없다.

비트코인은 최초에 0원에서 시작해 2023년10월말 기준 4,650만원까지 폭등한 상태다. 상승률 계산이 불가능할 정도다. 비트코인의 등락폭은 크지만 결국 장기적으로는 저점과 고점을 높이면서 계속 성장해 왔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의 가치저장 기능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이게 바로 비트코인의 가장 큰 매력이자 강점이다.

[사진 = 셔터스톡]

◆ 격분한 중앙은행들은 비트코인을 없앨 수 있을까?

각 국의 중앙은행 수장들은 대부분 비트코인을 싫어하고 저주한다. 화폐발행권은 국가의 고유 권한인데 비트코인이 이상한 논리를 들이대며 글로벌 화폐 행세를 하고 있으니 당연한 반응이다. 전 세계 금융 감독기관 역시 마찬가지 입장이다.

공산주의 국가인 중국은 단칼에 비트코인 거래를 금지시키며 강한 경계감을 보이고 있다. 인도 역시 비트코인 매매 차익에 대한 30% 세금부과와 모든 거래에 1%의 원천징수세(TDS)를 부과하는 강력한 과세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런 강력한 통제의 결과는 개인간 거래(P2P 거래)의 활성화를 낳았을 뿐이다.

그런데 금융 최강국인 미국정부가 원하면 정말로 '비트코인'을 전 세계에서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동시에 비트코인을 사용 못하도록 금지시킬 수 있을까?"로 바꿔야 한다. 당연히 그건 불가능하다. 전 세계 200여개 국가들의 이해관계가 모두 일치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조세회피를 위해 '케이먼 군도'에 법인을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다. 금융 실명제를 피하기 위해 '스위스 은행'을 이용하지도 않을 것이다. 한국의 거액 자산가들이 상속세를 회피하게 위해 미국이나 싱가포르 이민을 심각하게 고민할 일도 없을 것이다.

전 세계의 200여개 국가들은 모두 알게 모르게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미국이 비트코인을 규제한다면 반사이익을 얻기 위해 비트코인을 합법화할 나라들도 많이 있다. 미국의 금주법은 성공했을까? 마피아들에게 떼돈만 벌어주고 실패했다.

'비트코인'처럼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들고, 빠르고, 눈에 보이지도 않는 상품을 미국은 과연 완전히 없앨 수 있을까? 비트코인 거래소는 미국에만 있는 게 아니다. 게다가 미국은 공산주의 국가가 아니라 민주주의 국가다. 미국정부는 결코 비트코인을 없앨 수 없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가 나오면 비트코인은 소멸될까? 안타깝게도 비트코인은 '디지털화폐'라서 폭등하고 있는 게 아니다. 발행량이 2,100만개로 제한된 전 세계에서 가장 희소성 있는 '디지털 금'이라는 사실 때문에 상승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비트코인의 폭등에 가장 크게 기여하고 있는 건 바로 종이화폐를 마구 찍어내는 미국과 각 국가들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한국과 미국의 재정적자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발행 주체는 심각한 재정적자로 화폐를 남발해 온 정부다. 이 당연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미국보다 재정상태가 훨씬 더 심각한 베네수엘라에서는 이미 2018년에 '페트로'라는 CBDC를 발행했다. 하지만 지금 이 디지털화폐를 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시중에 잘못 알려진 상식과 달리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와 비트코인은 아무 상관이 없다.

[사진 = 셔터스톡]

◆ 비트코인이 안 망하는 이유는 네트워크 효과?

비트코인이 안 망하는 진짜 이유가 뭘까? 바로 '네트워크 효과' 때문이다. 네트워크 효과란 미국의 경제학자인 '하비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처음으로 주장한 개념이다. 핵심내용은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면 이것이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이게 무슨 말일까?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페이스북을 생각해 보자. 페이스북에 100명이 가입했을 때는 그 영향력이 크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을 써본 사람들이 친구들에게 권하면서 가입자수가 시간이 지날수록 급격히 늘어나게 됐다.

결국 100만명이 되고 1,000만명이 된다. 마침내 임계점을 넘어가면 그 때부터는 주변에서 페이스북을 쓰는 사람이 안 쓰는 사람보다 더 많아지게 된다. 이런 효과는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다.

결국 네트워크 효과는 서비스의 품질보다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사용자수가 곧 힘이다. 사용자들이 몰리면 몰릴수록 사용자수는 탄력을 받아 계속 더 늘어나게 된다. 이런 이유로 한국에서는 지금 전 국민이 카카오톡을 쓰고 있다. 그 과정에서 카카오톡의 가치와 주가도 기하급수적으로 폭등했다.

한국이 아닌 글로벌시장에서는 세계 1위인 왓츠앱 메신저앱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SNS가 대세다. 이걸 다 관리하는 회사가 바로 메타(페이스북)다. 그래서 메타의 주가도 처음과는 비교할 수 없이 폭등한 상태다. 바로 수십억 명에 달하는 막대한 사용자수의 가치 때문이다. 비트코인이라고 다를까?

다시 바꿔서 질문해 보자. 페이스북이 가치 있는 이유는 뭘까? 내 주위 사람 모두가 페이스북에 가입해 가입자수가 30억명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이론은 이와 비슷하게 팩스기에도 적용할 수 있고 미국달러에도 적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금씩이라도 가지고 있는 '금'에도 적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비트코인도 네트워크 효과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근본적인 의문에 직면하게 된다. 사람들은 왜 전통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금' 대신 '비트코인'을 사용하는가? '비트코인'은 정말로 '금'보다 더 좋은 투자자산일까?

[사진 = 셔터스톡]

◆ 집 안에 금 없는 사람은? 

가장 중요한 건 지금 시대에 '금'과 '비트코인' 중 어떤 게 더 선호 받는 지의 문제다. 1971년의 닉슨 쇼크 이후에 금과 달러와의 연관성은 거의 끊어졌다. 그래서 달러가치가 아무리 폭락해도 그 가치하락만큼 금이 상승하지는 않고 있다.

대신 비트코인은 달러가치 하락 분보다 훨씬 더 큰 폭으로 폭등하고 있다. 이유가 뭘까? '네트워크 효과'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 외 비트코인의 또 다른 상승 이유로는 금 보다 확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웬만하면 집안에 약간이라도 금을 보관하고 있다. 꼭 금괴 형태로만 보유하는 건 아니다. 금은 장신구로도 인기가 많다. 그래서 금 반지, 금 목걸이, 금 귀걸이, 하다못해 굴러다니는 돌반지라도 하나쯤은 있다.

이렇게 사용(보유)자수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이미 '금'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래서 '금'을 새로 구매하게 될 사람들의 숫자는 당연히 비트코인 구매 예정자들보다 적을 수밖에 없다. 애초에 비트코인은 사용자수 0명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만약 지금이 비트코인을 사용(보유)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현저하게 적은 초기였다면 '네트워크 효과'를 보기 어려운 상황일 수 있다. 세상에 새롭게 출현한 수많은 신상품들은 대부분 초기에 망해 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임계점을 넘어서는 게 중요하다.

만약 이미 비트코인 사용(보유)자수가 임계점을 넘어섰다면? 임계점을 넘어가서 망하지는 않는 상황인데 금 사용자수보다 비트코인의 사용자수가 아직 훨씬 더 적다면 이는 대형 호재다. 네트워크 효과는 승자독식을 가능하게 한다. 또 네크워크 효과는 정규분포가 아니라 J커브를 그린다. 따라서 비트코인 사용자수는 앞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사진 = 셔터스톡]

◆ 비트코인 보유중인 사람 수는?

이제 비트코인 사용자의 숫자가 정말로 임계점을 넘어선 게 맞는지 확인해 보자. 전 세계 인구수는 80억명이다. 이 중 현재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인구수는 얼마나 될까? 정답은 "알 수 없다". 주식과 달리 비트코인을 소유한 사람이 몇 명인지 정확히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광범위하게 분산돼 있다.

블록체인 연구회사인 '채이널리시스(Chainalytic)'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약 4억6천만 개 이상의 비트코인 주소가 생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는 정답이 아니다. 이 숫자로 실제 비트코인 사용자수를 추정할 수는 없다. 한 사람이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많은 주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한계 때문이다.

또 다른 분석을 살펴보자. 암호화폐 지불 게이트웨이인 '트리플-에이'는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소유자수를 4억2천만명으로 추정했다. 이는 전 세계 80억명의 인구수 중 약 5% 수준이다. 여기에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 약 50%를 적용해 보면 대략 2억1,000만명 수준이다. 물론 이 역시 추정치일 뿐이다.

어쨌든 결론적으로 전 세계 80억명의 인구 중 약 2억1,000만명인 2.6% 정도만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한국 인구수 5,200만명과 일본 인구수 1억2,200만명을 합친 숫자인 1억7,400만명보다 더 많다.

이 정도로 막대한 사용자수라면 비트코인이 망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진다. 반면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사용자수가 J커브를 그리며 급증할 가능성은 점점 더 높아진다. 비트코인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 지는 이유다.

[사진 = 셔터스톡]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금' 보유자수는 얼마나 될까? 이것 역시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다. 개인이 매수한 금 데이터를 알아내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단지 추정만 가능할 뿐이다. 세계 금 협회(World Gold Council)에서 2020년에 미국인들 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실물 금 소유자는 약 38%로 조사됐다. 일반적인 예상보다 작다.

그런데 미국은 초강대국이고 부유한 나라다. 따라서 이 설문조사만 가지고 전 세계 80억명의 인구 중 38%가 금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 절반인 20%로만 추정해도 약 16억명이라는 숫자가 나온다. 금 소유자수보다 비트코인 소유자수가 훨씬 더 적다는 추론은 충분히 가능하다.

이게 바로 금보다 비트코인 상승 여력이 더 높은 이유 중 하나다. 결국 어느 시점이 되면 그 동안 비트코인을 사지 않았던 수많은 사람들이 허겁지겁 비트코인을 사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비트코인 추종자들은 이렇게 굳게 믿고 있다. 도대체 그 시기는 언제쯤일까?

시장은 그 시기를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장되는 시점으로 보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 ETF 상장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사소한 움직임 하나하나에도 암호화폐 시장이 뜨겁게 반응하는 이유기도 하다.

 

⑩편에서 계속… 비트코인⑩ 비트코인 현물 ETF 진짜 승인될까? 필승 투자전략은?

 

자세한 내용은 해당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자.

뉴스핌 (촬영 : 조현아 / 편집 : 김현석)

longinus@newspim.com

[관련기사]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